생리통 목록

  1. Q생리통이란 무엇인가요?

    생리를 하고 있는 여성의 6~70%에서 생리통을 느끼고 있으며 생리시작 7~10일전부터 약하게 아랫배와 허리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부터 심할 경우 어지러움, 구토, 설사, 변비, 부종, 졸도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게 되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2. Q원발성과 속발성 생리통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원발성생리통의 경우 자궁과 난소가 성숙되지 못해서 발생하며 보통 미혼여성이나 초경을 시작한 뒤 2~3년간 발생하게 됩니다. 결혼 후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고 임신과 분만의 시기를 거치게 되면서 자연히 사라지게 됩니다. 속발성생리통의 경우 결혼후의 여성에게 발생률이 높으며 검진상 자궁과 난소 등에 기질적인 문제(자궁내막증, 자궁근종)로 인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3. Q생리통을 일으키는 원인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등의 질환이 대표적이며 이 외에 골반염이나 자궁염증 등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Q생리통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일반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참고 견딜 수 있을 경우의 통증이라면 상관없지만 진통제를 복용해야만이 견딜 수 있는 정도의 통증일 경우 원인을 찾아 개선하고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5. Q생리통은 왜 생기나요?

    크게 세 가지 원인으로 설명을 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한습저체 생리전이나 생리기간 중 춥거나 냉한 환경에 노출이 많이 되거나, 차갑고 냉한 음식을 많이 먹음으로써 생기는 증상입니다. 두 번째, 기체어혈 평소 생리중에 위생이 청결하지 못했거나, 무리한 운동을 했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기운이 울체가 되어 생리배출이 원활하지 못해서 통증이 오게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기혈허약 선천적으로 체력이 약해서 기운이 부족한 사람이거나 출산과 유산의 경험이 많거나, 이후 충분한 조리와 회복을 하지 못한 경우에 통증이 오게 됩니다.
  6. Q생리통의 한방치료 원리는 무엇인가요?

    자궁과 골반내의 차고 냉한 기운을 풀어주고 울체된 어혈과 노폐물의 배설을 도우며 자궁내의 기혈부족이 원인일 경우 부족한 정혈과 기운을 보충함으로 자궁과 골반의 원활한 순환을 도와줍니다.
  7. Q생리통의 한방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개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내복약을 처방하거나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와 주변 경락에 침을 놓아 자궁의 냉한 기운을 풀어주고 소통시켜주는 온열침요법 외에 환부에 직접적으로 약효를 줄 수 있는 좌훈, 좌약법 등을 통해서 골반과 자궁의 어혈 등을 질을 통해서 밖으로 풀어내는 치료법 등을 통해 조절하게 됩니다.
  8. Q생리통 시, 진통제를 자주 복용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나요?

    생리시 자궁수축을 통한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설이 되야하는데, 진통제를 복용하게 되면 생리시에 자궁수축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당시에 진통효과는 있지만 사실상 자궁 안에는 노폐물과 어혈들이 많이 남이 있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자꾸 악화되고 진행될 경우에 점점 더 강한 진통제를 먹게 되면서 상황을 악화시키거나 진행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9. Q비만과 생리통의 연관성은?

    특히 하복부의 비만일 경우 자궁과 골반내의 어혈이나 담음 등의 노폐물이 쌓이게 되어 순환을 방해함으로 생리통을 증가시키고 기존의 자궁질환을 악화시키는 요소로 작용됩니다.
  10. Q생리통 탈출에 도움이 되는 지압법은?

    무릎을 굽혀서 손바닥을 슬개골 밑에 대고 무릎을 감싸쥐었을 때 엄지손가락이 닿는 부분, 무릎 슬개골 위로 약 3cm정도 되는 부위를 혈애혈이라고 하는데, 이 부위는 진통효과가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나 생리시에 5~10회 정도 자극을 주면 좋습니다. 그 외에 발목의 안쪽 복숭아뼈 위에서 약 5cm 정도 올라간 부위를 삼음교라고 하는데, 이 부위는 생식기관을 도와주고 생리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11. Q생리통 예방법은?

    1. 생리 전에는 아랫배를 따뜻하고 보온할 수 있는 옷을 입는다. 단, 타이트한 옷은 좋지 않다. 2. 생리중에는 위생을 철저히 한다. (생리중 성생활 금물) 3. 적당한 운동이나 요가, 단전호흡 등을 통해서 정신적 긴장감을 해소하도록 하는 게 좋다. 4. 생리중에는 가능한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한다. 5. 찬물샤워나 수영을 삼간다. 6. 아이스크림, 빙과류등의 차갑고 냉한 음식은 피한다. 7. 평소 30분~1시간 정도 아랫배를 따뜻하게 쑥뜸이나 찜질 등을 통해서 골반의 순환을 돕는다.
  12. Q생리불순이란 무엇인가요?

    생리주기의 이상만을 말하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생리통증, 생리의 양, 덩어리유무, 냄새유무, 점도, 기간 등에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통틀어 생리불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3. Q정상적은 생리주기는?

    일반적으로 29~30일을 정상적인 주기로 보지만 간혹 25~45일까지도 기간이 일정할 경우 정상적인 생리기간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14. Q월경이상을 자가진단 하는 방법은?

    생리의 경우 절대적인 기준이 있지는 않습니다. 스스로 매달 배출되는 생리를 체크해보시고 정상적이있을 때의 양과 기간, 색, 덩어리, 통증부분에 이상이 오면서 이러한 이상이 2~3월 이상 반복되고 심해질 경우를 생리불순이라 진단하고 검진과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15. Q생리불순이 생기는 한방적 원인은 무엇인가요?

    기간과 양에 따라서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빠른월경 월경 예정일보다 4~5일 이상 빠르게 나오는 것으로 과다월경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은 몸이 허약하거나 기혈이 부족한 경우, 스트레스로 인한 분노와 울화, 걱정, 피로로 인해 기혈이 원활하지 못하여 생깁니다.
    2. 늦은월경 월경의 시작이 지연 되는 것으로 주로 아랫배와 손발이 차고 냉하여 몸에 습과 담이 많을 경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과소월경 월경 지속일 수가 2일 이하인 월경량이 매우 적은 것으로 몸이 허약하거나 출혈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과다월경 빠른월경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월경량이 너무 많아 가슴이 몹시 두근거리고 답답하고 빈혈과 어지럼증의 증상이 나타난다. 근종이나 선근종 등의 기질적인 이상을 동반하는 것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