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조선기사 | 반복되는 습관성 유산, 자궁 건강부터 신경써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여성美 작성일16-03-11 00:00 조회4,928회

본문

870.jpg


결혼 5년차 주부 김모(38)씨는 결혼 후 3회의 유산을 겪으며 임신에 대한 불안감이 커졌다. 첫 유산 후 임신에 좋다는 운동뿐 아니라 약, 식이요법 등 갖은 노력을 다 했지만 반복되는 유산을 막지 못했다. 김씨는 "노산이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아이를 갖고 싶은 마음이 크지만 다시 유산될까 두려운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


◇초혼 연령 늦어진 것이 원인

최근 국내 여성들의 초혼 연령이 늦어짐에 따라 습관성 유산을 겪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유럽연합통계청연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초산 연령이 평균 30.7세로 이탈리아, 일본, 스페인 등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습관성 유산이란 연속적으로 3회 이상 유산이 이어지는 것으로, 여성의 약 1%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습관성 유산은 경험 횟수가 많아질수록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향후 임신이 되더라도 조산되거나 태아의 건강 상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위험하다. 이 외에도 유전, 호르몬 이상 등도 습관성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자궁 내 질환 치료가 우선시 돼야

습관성 유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 전 자궁 내 질환에 대한 검사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 등 자궁 내 질환이 습관성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는 자궁 내 질환을 환자의 증상, 병력, 체질, 연령, 생활습관 등 다각적인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해 치료한다.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유산은 자궁의 기능이 약하고 기혈을 담당하는 비장과 생식기관을 담당하는 신장이 제기능을 못해 발생할 확률이 높다"며 "시험관이나 인공수정 등으로 무리하게 임신을 시도하기보다는 자궁 내 환경을 개선하고 자궁으로의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혈과 노폐물을 풀어주면 임신 확률과 유지를 돕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매일 30~60분 가벼운 조깅이 도움

습관성 유산을 겪었다면 건강한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 몸과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고, 자궁과 오장육부 등 임신에 관여하는 인체 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3~6개월 가량 침, 한방좌약 등의 치료를 통해 자궁 등의 기관이 기능을 회복하도록 돕는다. 생리 중에는 특히 보온에 신경써야 하며, 심신의 안정을 위해 매일 30~60분 정도 가벼운 조깅이나 빨리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다만 수영처럼 몸을 차갑게 하는 운동을 자궁 건강을 악화할 수 있으므로 삼간다.


/이현정 헬스조선 기자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