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초부터 생리통이 심해졌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은숙 작성일11-06-21 14:51 조회1,034회

본문

안녕하세요?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한의원이 여성쪽으로 잘한다하길래 이렇게 상담을 해봅니다.
저는 인공수정 2번하고 시험관 1번 했는데 모두 실패했습니다.
그래서 원인이 자궁이 찬것같아 한약도 2달치 먹어보았고, 익모초도 먹고 있고,
강화도가서 엄마께서 쑥도 사와서 자욕도 매일 2~3번씩 하고 있습니다.
홍삼 등 안먹어 본것이 없네요-
그런데 올해 초 두번째 인공수정 한후 질 초음파 본 후 부터 생리통이 너무 심해져서 일어설수도 없고,
약을 먹지 않으면 움직일 수 없을만큼 배가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에는 병원에서 제 자궁을 너무 심하게 봐서 그랬나 ? 싶었는데,
그 다음달에도 여전히 생리통은 심했고,
이번달은 거의 쓰러지기 일보직전으로 (토할것도 같고, 식은땀나고, 입술이 허얘지고,
허리 못펴는것은 당연하고) 배가 아파서 2틀동안
진통제를 4알이나 먹었고, 쑥 찜질 패드를 생리대 밑에 대고 있으니 그나마 좀 앉아라도 있겠습니다.
병원에서는 자궁내막증이 있긴 하지만 심하지도 않고 임신에 방해를 줄 정도가 아니라하여 크게 문지 삼지 않았는데,
없던 생리통이 너무 심하게 나타나니 한약을 먹어야 하나?싶습니다.

이런 상황이면 내원해서 한약을 지어 먹으면 효과가 있을까요?
자세한 상담을 받고 싶습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올해초부터 생리통이 심해졌습니다.

네.

현재 자궁내막증이 있는 상황이시고 임신을 위해 시험관과 인공수정을 하신 상황인 것으로 사료됩니다.

임신을 위해 한양방이 환자분들에게 해드릴 수 있는 치료와 방법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산부인과에서는 임신의 수정과 착상과정을 위해 인위적인 배란유도와 인공수정, 시험관 등을 통해서 임신의 확률을 높이기위한 기질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에 비해서 한의학에서 임신을 위해 이루어지는 치료는 직접적인 수정과 배란, 착상 등을 돕기보다는 이러한 모든 임신의 과정은 자궁과 난소스스로가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고 유지해 가면서 만들어 가야하는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자궁과 난소가 기능적으로 안정되어 스스로가 건강한 배란과 수정, 착상의 과정을 통해 열달간 건강하게 생명체를 품어 분만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기능적인 과정들을 돕게 됩니다.

물론 자연임신이 불가하여 반드시 시험관을 시술해야하는 경우에 있어서도 자궁과 난소의 기능적인 건강이 회복되고 안정되지 못하면 성공률이 높지 않으므로 임신의 성립과 유지과정을 돕기위한 한방치료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궁이하는 중요한 역할 두 가지는 생리와 임신입니다.

즉 매달 정상적이고 통증 없이 건강한 생리를 할 경우 건강한 임신의 성립과 유지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러나 생리시 통증이 있거나 생리불순 등으로 매달 건강하지 못한 생리를 할 경우라면 이는 자궁과 난소가 기능적, 기질적으로 건강하지 못함을 나타내는 지표로 이러한 상황에서의 건강한 임신과 성립은 쉽지 않거나 불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기질적으로 자궁내막증이 심한 상황은 아니라고 하지만 최근 발생해서 심해진 생리통은 그 만큼 자궁과 난소의 기능적인 건강이 약해진 상황이므로 반드시 이러함 생리문제가 안정되어야 보다 건강한 임신의 성립과 유지과정을 도와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자궁내막증의 외형상 진행정도외에도 기능적으로 얼마나 자궁이 안정되어있으며 자궁내막증이 발병하게되는 자궁골반내의 차고냉한환경을 개선해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를 배출하고 컨트롤해 갈 수 있는가가 현재 건강한 임신을 위해 살펴야하고 개선해 가야하는 문제점이라 사료됩니다.

임신은 조급함 마음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니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기위한 치료와 노력에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 사료됩니다.

가능하다면 내원하셔서 한의학적인 상담과 검진을 받아보시고 한방치료를 권해드립니다.^^

바라시는 건강한 임신을 위해 한방치료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