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박지혜 작성일04-09-21 22:37 조회560회

본문

저는 3.3Cm의 자궁근종이 있고 물혹도 있습니다. 그리고 5월경에 임신을 했었는데 임신인지 모르고 약을 잘못먹어 5주경에 유산시킨 경험도 있습니다. 그런데 자궁근종이 있으면 조산과 유산의 위험이 있다고 해서 걱정입니다. 그리고 제가 임신했을때 아랫배가 좀 아프더라구요. 그래서 한방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들어서 치료를 받아볼까 생각중인데 제가 상담한 산부인과 선생님들은 모두 한방으로 자궁근종을 없앨수는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자궁근종은 때때로 커지기도하고 작아지기도 하기 때문에 굳이 한약을 먹을 필요는 없다구요. 또한 산부인과에서도 호르몬제로 사이즈를 줄일수 있으며 굳이 많은 돈을 들여 한방으로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다고하십니다. 한방으로 근종을 없앨수가 있다면 지금 당장이라고 시도해 보겠는데 괜히 돈만 낭비하는게 아닌지 싶어 망설이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물론 근종자체만을 본다면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제일 빠른 방법이지요.
그러나 근종자체의 결과물을 제거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근종이 발생하게되는 원인 즉 자궁의 기능과 연관된 오장육부의 상태 등을 조절하지 않는다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지거나 재발되지 않는다면 몸에 지닌채 살아가도 관계가 없는것입니다.

한의학적으로 근종을 치료한다는 의미는 근종자체를 없애는 치료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한의학의 기본적인 치료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한의학의 병의 결과보다는 병이 발생하게되는 과정을 치료하고 앞으로 발생하게 될 병을 미리 조절하고 막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근종자체가 임신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지만 근종이 발생하게 된 자궁내환경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그 자체로 인해서도 불임이 될 수 있는것입니다.

호르몬주사를 놓아 근종을 줄이는 것은 단지 치료가 아니고 대부분 사이즈가 너무 클 경우 수술전 조치로 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적인 치료와 비교해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앞으로 임신을 해야하는 상황이므로 기다리기 보다는 치료를 통해서 자궁건강을 회복하고 자궁이 정상적인 기능(임신과 생리)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절하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