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과 임신...

페이지 정보

작성자 melon3012 작성일11-06-21 17:11 조회978회

본문

안녕하세요. 30대중반 기혼여성입니다.
2,3년전에 다발성 자궁근종으로 절개 수술을 받았는데요.
또 근종이 많이 생겼네요. 제일 큰 건 2.9센치 정로라고 합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데 한방치료를하면 좀 안정적일까하구요...
만약 한약 복용을 하려면, 복용을 다 한후 임신을 해야하나요?
아니면 임신이 된 상태에서도 계속 약을 복용해도 상관 없나요?

비용은 얼마나 들며, 최소한의 복용기간은 어느정도 일까요?
병원에서는 임신을 하면 호르몬 때문에 근종이 같이 빨리 자랄수있다고 하는데 ,
한약을 복용하면 임신이 더 안정적이고 근종이 자라는걸 억제 할 수 있을까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근종과 임신...

네.

대부분 자궁근종은 수술하고 난 뒤라도 근본적으로 자궁근종이 발병하게 된 자궁골반내의 순환 및 환경을 개선해주지 못할 경우 같은 조건에서 재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궁근종이 발병하게 되는 차고 냉한 자궁내환경 및 순환장애 등이 건강한 임신을 하는데 문제를 주게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궁근종의 한방치료는 혹 자체를 조절하거나 직접적으로 수축하기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다만 발병환경과 원인을 개선해 자궁근종의 진행과 악화를 막고 정상적인 생리와 임신의 기능을 원활히 수행해 갈 수 있도록 조절하게됩니다.

일반적으로 임신을 하게되면 임신초기3개월간에는 근종이 평균 2-3cm 정도가 자라게됩니다. 이는 임신호르몬에 의한 영향이므로 이를 인위적으로 막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임신중에 혹이 자랄 경우라도 태아가 자궁내에 잘 안착해서 안정적으로 자라갈 수 있도록 자궁의 정상적인 조직을 활성화하고 환경을 안정시키게 됩니다.

한방치료를 하게되실 경우 3개월 정도 경과를 보게됩니다. 가능한 이 기간 동안에는 자궁내환경을 개선하고 안정시키기위한 과정이니 치료이후 임신을 시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복용하게되는 약의 경우 임신을 전제로 하시는 경우이므로 복용중에 임신이 되셔도 태아에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어느 정도 치료를 통해서 자궁내환경이 안정된 이후 임신을 시도히시는 것이 바람직 하다는 것입니다.

치료방법은 개개인의 증상과 자궁내 건강정도 및 오장장육부의 건강상태를살펴 드시는 내복약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며 가능할 경우 직접적으로 질을 통해서 자궁골반내이 순환을 돕고 내복약의 치료효과를 높여줄 수 있도록 한방좌약을 병행하게 됩니다.

아무쪼록 한방치료가 바라시는 건강한 임신의 성립과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가능하다면 내원하시어 한의학적인 검진과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