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선근종치료.후 임신도 해야하는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고민상담 작성일11-11-03 15:24 조회1,194회본문
저는 5년전에 자궁근종이 있다는걸 알았고 별 증상없어 지내다가 3~4년전부터 생리시 심한통증을 느껴 내막시술도 받았어요...계속 되는 통증에 전에 다니던병원에갔더니 근종과 자궁선근종 얘기를 하더군요 둘째 임신을 위해 배란약을 몇달동안 계속 먹고 결국 임신은 했는데 아이에게 문제가 생겨서 중절수술한지 3주째입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을 정리해서 적어보겠습니다.
1, 한방으로 근종 선근종 치료가 가능한지...가능하다면 어느정도 가능한지요?
2 산부인과에서는 처음에 둘째를 임신 출산후에 수술하자더니 중절수술후에 바로 수술을 권유하더라구요
자궁적출수술이나 용해술로 수술후에는 임신이 불가능한데 한방으로 치료 하면 임신이 가능한지요?
3 제가 첫아이 임신후 급격하게 체중이 분데다...출산후 사정이 있어 몸조리도못해... 임신시에 불어난 체중을 빼지 를 못했어요;;;제 노력이 부족했던 잘못도 있지요( 늦었지만 지금 살빼기위해 노력중입니다)
지금은 임신시에 불어난 체중에 더쪄서 심한 비만인데요 비만이 근종에 어떤 나쁜 영향을 주는지요??
4 지금 현재 상태는 생리시 진통제를 먹어도 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 자체가 힘듭니다.
자궁이 일반사람에 비해서 3배 정도 커져있다고 산부인과에서 들었으며 오래 앉아 있다 싶으면 임신말기의 임산 부처럼 배에 가스 찬 것처럼 딱딱하게 부어오르고 밑이 빠질듯한 심한 통증이 있고 자고 일어나면 손발이 붓는다던지 오래 서 있다싶으면 다리가 붓습니다.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지만 증상이 증상이니 만큼 임신을 빨리해야겠다는 마음에 조급하기만 합니다
제가 아는 분이 여성미한의원 얘기를 해주시길래 제 현재 상태와 증상을 말하고 치료하고 임신이 가능한지 알고 싶어 염치없이 도움의 글을 올려봅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선근종치료.후 임신도 해야하는데
네.
심한 생리통으로 고생하고 계시네요.
자궁이 하는 중요한 역할 두 가지는 생리와 임신기능입니다.
평소 생리가 건강하고 통증없이 깨끗하게 배출되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건강한 임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등의 기질적인 질환으로 인해서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출혈, 과다월경, 과소월경 등의 생리이상이 동반될 경우라면 임신의 가능성도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상담자의 경우처럼 자궁근종과 선근종이 있을 경우 문제는 발병원인이 생리혈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해서 자궁내에 남게되고 자궁근육층내로 스며들어 자궁벽이 두꺼워지게 되면서 생리통을 심하게 나타내고 그 정도가 치료시기를 넘어 심할 경우라면 결국 자궁을 적출해야하는 상황을 가져오게 됩니다.
물론 임신을 간절히 기다리는 마음을 알지만 자궁이 준비되지 않거 상황이 좋지 않다면 가능성이 저하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한방으로 자궁선근종을 치료한다는 것은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고 유발되는 생리상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자궁과 골반내순환을 도와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내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자궁이 기능적으로 안정된다면 임신의 성립과 유지과정 또한 돕게됩니다.
즉 치료후 생리가 좋아지고 자궁내순환이 원활해진다면 치료전보다는 좋은 조건에서 임신의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긍금해하시는 비만중 하복부비만일 경우 자궁내순환을 더욱 방해하게 되므로 반드시 복부지방을 줄이고 전체적인 체중조절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의 상황에서 한방치료가 어느 정도 반영 되어 좋아질 수 있는 가의 문제입니다.
즉 모든 경우에 있어 한방치료를 통해 수술을하지 않거나 임신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치료가능한 영역과 범위내에서일 경우 한방치료가 유효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수술이 필요한 경우 수술이후에 한방치료를 받도록 권해드리기도 합니다.
가능할 경우라면 우선 내원하셔서 검진과 상담을 통해서 치료가능여부를 보시고 가능할 경우 적극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기운내시고 한방치료가 자궁건강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 이전글근종수술후 언제 임신을 해야하나요? 11.11.03
- 다음글생리를 3개월내내합니다. 11.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