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월경고민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대학생 작성일13-01-30 14:46 조회854회본문
제가 무용을 하는데요 생리를 3년 정도안해서요..산부인과를가봤는데 저 번에 갔을때는 호르몬도 이상이 없다고햇는데 최근에 갔을땐 호르몬수치가 거의 없다네요..
그래서 한약을 7개월 정도 먹고 있는데 생리가 아직 나오지 않아서요..산부인과에서 주는 호르몬약은 왠지 살이 찔거 같아서요,,제가 살에 대한 스트레스가 엄청나서요..두려워서 약은 못 먹겠어서요.. 163 47kg인데 그리 저체중도 아닌데 왜 이럴까요.ㅜㅜ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민감한 편이기는 합니다..
소음인인거 같은데요..살이 찌면 하체부터찌고 빠지면 상체부터 빠져서 살을 찌우기도 싫습니다 ㅠㅠ
살안찌고 건강을 되찾는 방법없을까요??
지금 무슨 방법을 택해야 될지 너무 혼란스럽습니다..
답변좀부탁드려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무월경고민
네.
걱정과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무월경을 치료하는 약들의 경우 양방에서처럼 직접적으로 호르몬을 조절하기보다는 호르몬을 조절하고 분비하게되는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스스로가 건강한 생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주안점을 두게됩니다.
생리는 매달의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상태의 반영입니다.
즉 매달의 신체적인 피로와 정신적인 스트레스, 식생활과 생활환경의 변화 및 불규칙한 환경, 체중의 증감 등이 모두 연관이 있으며 특히 상담자의 경우 처럼 무용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경우 체중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다보니 자연히 식사량을 제한하거나 편향된 식사를 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생리는 매달 오장육부와 인체에서 혈액을 생성해 사용하고 남게된 부분이 어혈을 통해서 밖으로 배출되는 현상인만큼 식사량이 적어 인체에 혈액생성량이 줄어들 경우 배출될 생리가 형성되지 않아 자궁이 메마르게 되면서 무월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도 기혈순환이 원활치 못함으로 자궁골반주변으로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무월경이 유발될 수 있는 것입니다.
글쎄요.
물론 무월경의 기간에 비례해서 치료기간이 소요되기는 하지만 현재 호르몬수치에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한방치료를 하는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호르몬의 변화를 관찰해 가시는 것이 좋으며 호르몬의 변화가 미진하거나 개선되지 않을 경우라면 피임약을 병행해 호르몬을 직접적으로 조절하면서 이후의 유지와 회복을 도와갈 수 있도록 함께 조절해가심이 바람직할 것이라 사료됩니다.
참고로 규칙적인 식사(밥과 반찬위주의 한식)와 골반순환을 돕기위한 유산소운동, 하복부찜질 등은 자궁순환을 도와 생리회복에 도움이 되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너무 조급한 마음과 스트레스보다는 차근차근 치료와 더불어 생활에서의 노력을 통해 건강한 생리를 회복해 가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선근종치료에 관한 상담입니다. 13.01.30
- 다음글자궁근종 한방 치료를 원합니다. 13.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