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난소 | 다낭성과 자궁내막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황지연 작성일25-04-15 15:17 조회22회본문
안녕하세요 25살입니다.
키173 몸무게 63으로 비만한 상태는 아니구요.
살이 90키로까지 쪘다가 건강에 이상을 느끼고 힘들게 살을뺐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생리통도 진통제 하루 이틀 조금 먹으면 그렇게 아프지않고 참을 만하고
생리주기도 조금 빠른편이긴 하지만 25~26일로 대체로 일정합니다.
그런데 7일전부터 왼쪽 오른쪽 아래배에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과 옆구리가 땡기는 통증으로 산부인과에 갔습니다.
질초음파결과 약간의 다낭성난소가 보이며(초음파 사진상 3개 정도가 보였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심하진 않지만 조금 있다고 하셨고 난소에 작은 낭종도 있다고 하셨으며
낭종이 터진 것인지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현재 자궁쪽에 물이 차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제 자궁이 후굴자궁 이라고하네요..
그래서 생리할때마다 피가 역류해서 나오기 때문에 통증이 심할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한 번에 이렇게 많은 것을 진단받으니 너무 무섭고 두렵습니다.
일단은 자궁에 찬 물을 흡수하는 약과 진통제를 처방받았고
다음주 월요일에 다시 병원에가서 물이 흡수되었는지 초음파를 다시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치료방법으로 피임약을 말씀하시던데..
저는 살면서 무월경이라던지 생리를 건너뛰거나 한 달에 두 번한경우도 절대 없었고 (초경은 초등학교 5학년)
생리주기도 일정한편인데 피임약이 저한테 맞는 치료법같지 않아서 문의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한방치료가 가능한 건지요??
답변부탁드립니다 원장님..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네.
갑작스럽게 진단 받은 질환들로 걱정이 많이 되시겠습니다.
대부분 자궁난소 질환들은 어느 날부터 나타 난 통증이나 불편감, 생리이상증상들을 방치하며 발생하고 진행됩니다.
생각하고 계신것처럼 그 간의 생리 상황과 현재의 증상정도를 고려할 때 피임약보다 중요하고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자궁난소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현재의 불편함과 관련증상들을 해결해 가는 것입니다.
자궁난소 건강회복의 핵심은 매달 규칙적으로 원활한 생리를 온전히 배출해 가는 것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생리는 매달의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상황을 반영하는 중요한 건강의 거울입니다.
차고 냉한 자궁골반내의 환경, 스트레스와 예민한 성격, 불규칙하고 건강하지 못한 식사와 수면생활, 환경호르몬, 진통제와 피임약의 오남용 등이
오랜시간 복합적으로 작용해 골반내 환경이 악화되고 자궁난소 건강기능이 저하되면
생리통 및 생리불순(다낭성난소증후군)및 자궁내막증과 같은 자궁난소질환을 야기하고 악화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양방에서는 이를 호르몬의 불균형이라 하여 난소를 대신해 호르몬제로 생리를 조절해 가도록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골반내 환경이 개선되며 자궁난소 스스로가 규칙적이고 건강하게 생리를 조절하고 배출해 가는 것입니다.
자궁내혈액이 고인 상황과 난소에 혹, 자궁후굴, 최근의 하복부통증 모두
자궁난소가 위치한 하복부와 골반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발생하고 진행되는 것이므로
자궁난소를 비롯해 생리에 밀접하게 관여하는 오장육부의 건강상황, 체질, 성격, 평소 생활습관 등을 함께 살펴
개선해 감으로 규칙적이고 통증 없는 건강한 생리를 회복해 갈 수 있도록 치료와 노력의 시간이 필요하며 한방치료가 이러한 과정을 돕게됩니다.
여성에게 '자궁' 건강은 생리와 관련증상을 통해서 가늠할 수 있고 결혼 후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도 중요한 문제인 만큼
진단받으신 병명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편안한 마음으로 건강한 생리회복을 위한 적극 치료와 노력을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자궁후굴의 경우 자궁을 지탱하고 있는 골반근력이 약해 나타납니다.
질병은 아니지만 자궁이 후굴되게 된 환경(자궁골반 내 혈액순환정체)이 개선되지 못할 경우
매달 생리를 통해서 정상적으로 어혈과 노페물이 배출되지 않아 생리통, 생리불순 및 다양한 자궁난소질환의 원인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평소 골반근육단련과 순환을 위해 꾸준한 유산소운동(가벼운조깅, 걷기, 요가)및 하복부보온을 권해드리며 이는 자궁건강에도 중요합니다.
가능하다면 내원하셔서 한의학적인 검진과 진료를 통해 좀 더 구체적인 답변 및 치료 받아보실 수 있기를 권해드립니다.
오늘 전해드린 답변이 걱정되시는 부분에 대한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최근의 상황과 진단이 자궁난소 건강을 돌아보고 회복해 가는 시간이 되도록 하시고 한방치료가 힘이 되어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이전글조기폐경 25.04.21
- 다음글적출하라는데 방법이 있을까요ㅠ 25.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