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종에대해...ㅜ.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반딧불 작성일06-05-15 15:05 조회576회본문
7개월전 삼성제일병원에서 정밀 초음파결과 재발하여 다시 수술을 받으라는 통보를 받았습니다.뒤 3개월 가량 아시는분이 소개해준 수원에있는 한의원에서 한약을 지어 먹었고,지금은 안먹고 있습니다.뜸이나,침 치료는 안 받아봤습니다.생리를 하면 통증이 너무 심하고 끝난후 오일 가량 지났는데도 계속 옆구리까지 아픕니다.오늘(5월15일)다른 산부인과에서 초음파를 받았더니 3.8cm하던 내막종이 6cm라고 2cm가량 더 커졌다고 수술밖에 처방이 없다하고 한약을 먹으면 더 커질 수 있다하네요.ㅜ.ㅜ수술을 하면 또 재발하고 어찌해야 되나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내막증의 경우 대부분이 미혼여성이나 젊은 여성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질환으로 수술후에도 재발확률이 높고 이후 불임의 원인으로 작용되는 질병입니다.
그간의 치료상황과 경과를 통해서도 잘 아시겠지만 내막증의 경우 자궁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생리혈과 노폐물이 자궁외의 골반이나 복강, 난소 등에 고여 진행되면서 생리통이나 성교통, 심할경우 생리전후로 통증기간이 길어지면서 악화와 진행을 하게되는 병입니다.
일반적으로 크기로 보아 5cm이상이면서 사이즈가 점점 진행될 경우 수술을 권유받게되는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한의학적인 치료는 내막증재발과 악화를 막기위해 자궁과 골반내의 순환을 도와 어혈과 노폐물을 자궁밖으로 배출시키게되며 이를 통해서 생리시 혹은 연관된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목적을 두게됩니다.
글쎄요.
현재 상태로보아 진행이되고 잇는 것으로 볼 수 있으나 한의학적인 치료과정중에서 증상에 변화가 있었는지의 여부와 충분한 기간동안 치료가 이루어졌는지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두 번째 수술이 될 수 있으니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하시고 가능하다면 수술에 앞서 일정기간동안 좀 더 적극적인 한의학적인 상담과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할 듯합니다.
가능하다면 내원하시어 구체적인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