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병일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윤미라 작성일06-07-11 23:45 조회549회본문
저는 예전부터 생리가 불순했었는데요. 월경주기가 남달리 길어서 그런것 같기도한데, 한 5년전에는 회사에서 밤샘일이 많고 육체적으로힘들어서 그랬는데 거진 6개월동안 생리를 안한적이있었고, 그뒤로도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6개월전에는 유방암0기 진단을 받아 부분절제 수술을 받고, 방사선치료를 한달간 받게되었습니다. 퇴원후에는 오히려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으로 생리주기가 너무나 정확하게 두달동안 이루어졌습니다 그런데 다시 일을 시작하고 난뒤 지금 두달동안 또 생리가 없고, 얼마전에는 생리날짜에 생리를 시작하는줄알았더니, 검은색 피가 매일 조금씩(냉대하 나오듯이)거의 2주동안 나오다가 끊겼습니다 결국 생리는 하지 않았구요.저에게 어떤 병이 또 생긴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유방암의 경우도 여성호르몬계통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병이라고 하는데, 무슨병이 생긴건아닌지 걱정이 되어서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우선 유방암수술 후 방사선과 호르몬 요법을 받게 될 경우 일시적으로 생리의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생리불순이 있엇던 경우라면 이러한 상황이 더욱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위축시켜 생리의 문제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자궁과 유방은 호르몬의 관계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상호간에 질병발생의 원인을 제공할 수 있으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리는 막연하게 매달 배출되어야하는 것이 아니며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상태를 나타내주는 지표가되는 것이므로 우선 수술이후에 전반적인 몸의 상태가 어느정도 회복되었는가가 중요하고 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선일 것으로 사료됩니다.
오히려 한의학적인 치료의 과정도 전반적인 오장육부의 기능의 불균형상태를 조절해 생리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조절하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한의학적인 치료를 권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