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현 작성일06-08-21 22:51 조회696회

본문

선생님.. 작년에 차병원에서자궁내막증4기 수술을받았습니다..홀몬치료까지요ㅠ 그런데...
중절수술 출혈이있은후 다시 변볼때 마다생리통처럼배가아프며 날카로운통증이 생겼어요
제가 느끼기엔..내막증이또 심해진듯싶은데..
궁금한거몇가지만여쭤볼께요..1.정상적인월경시 출혈은 자궁내막이 떨어지면서 나오는출혈이라
자궁내막증을 심하게 만들수있다고 들었는데요 중절수술후 출혈은 무엇인지..(보름동안나옴)
2.중절후출혈도 월경처럼 자궁내막증을 악화시키는작용을하는것인지..
꼭 답변바래여..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자궁내질환을 악화시키거나 진행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중요한 원인중에 유산이나 수술이후의 조리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유산을 했다해서 모두 자궁질환에 걸리거나 악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상담자의 경우처럼 내막증을 수술한 경험이 있는 여성들의 경우 대부분이 시간이 흘러 생리를 하게되거나 자궁기능을 약화시킬 상황이 있을 경우 재발될 확률이 높습니다.

중절수술이나 분만을 하게되면 이후 자궁이 정상적으로 수축하는 과정에서 자궁내의 노폐물과 어혈이 일정기간 배출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어혈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자궁내에 고일 경우 내막증과 같은 질환이 재발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임신을 원하는 상황이라면 충분히 자궁을 건강하게 조절한 뒤 노력하시는 것이 좋으며 임신을 원치 않을 경우라도 약물이나 기구를 이용한 피임법외에 주기를 이용한 자연피임이나 콘돔을 사용해 유산이 반복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재 배변시 통증으로보아 아마도 재발의 우려가 높을 것으로 사료되니 적절한 검진과 상담, 치료를 받으 악화를 막고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와 임신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