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윤미라 작성일08-10-02 11:32 조회665회

본문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글을 올렸었는데요..
난소낭종이라해서 양측난소는 살리고 낭종만 떼어냈습니다.자궁내막증이라고도 하는것 같던데... 지금은 호르몬 억제 주사를 맞고 있습니다. 한번 맞았고요 앞으로 5번정도 맞아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궁금한것은 지금 약제를 먹거나 아님 당귀, 인삼, 인진쑥? 이런것들을 먹어줘야 하나요? 아님 6개월후에 먹어야 하나요... 지금은 쉬고 있는데 당귀도 부분에 따라 효과가 틀린것 같던데 어느 부분을 먹어야 하나요?
좌훈인가 하는 것도 지금 해야 하나요? 궁금한것은 많은데 지금 치료를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서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호르몬치료중에는 생리를 하지 않게 되므로 한방치료의 경우 자궁순환을 도와 생리를 통해서 자궁과 골반주변의 어혈을 풀어 기능을 회복하는데 목적으로 두게 되므로 현시기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호르몬요법을 마친 뒤 생리를 하게 될 경우 재발을 막고 자궁내막증의 근본원인이되는 자궁과 골반주변의 혈액순환을 돕기 위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씀하신 당귀와 인진쑥 등의 경우 차처럼 드시게 되면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당귀의 경우 당귀의 몸부분은 주로 혈액을 보하는 작용을 하며 당귀의 끝부분은 주로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이 강합니다. 그러나 약재로 쓸 경우에는 두 가지부위를 적절하게 섞어 활용하게 됩니다.

호르몬요법을 하게 되는 동안 인위적인 페경상황을 만들게 되므로 기능적으로는 폐경과 같은 몸상태가 되어 갱년기증상으로 힘들어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줄이기 위해서 가능한 규칙적인 유산소운동과 식사(단백질과 저지방, 해산물, 생선,익힌야채등이 도움이됨), 하복부의 찜질등으로 조리와 회보을 도와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