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도도 작성일10-01-14 13:44 조회738회본문
안녕하세요
생리시 심한 통증 때문에 문의드립니다.
평소에 생리통이 심할때가 있어서 약을 먹기도 했었는데
2009년 2월에 극심하게 아팠습니다. 생리 첫날에 2~3시간 동안 거의 죽을것 같았습니다. 이런 고통은 처음으로 느낄만큼요
그러다가 바로 통증이 많이 사라지고 그 후에는 참을만 했습니다.
그리고 몇개월간 큰 통증없이 생리를 하고 2009년 5월에 다시 이증상이 생겨 바로 병원에 갔습니다. 진통제 맞고 1시간 지나서 괜찮아 져서 질내 초음파를 해보니 아무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몇개월 큰 통증없이 지나서 이번에 2010년 1월 12일
또 이증상으로 병원에 갔습니다.
이번엔 더 더 아픈것 같았고,진통제와 링거맞고 1시간 30분 정도 쉬다가 괜찮아 져서 다시 초음파를 했는데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혹시 자궁내막증이 어럴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의 증상과 치료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네. 생리통으로 많이 힘드시죠?
생리를 하는 여성의 60-70% 정도는 생리통을 경험하게 되며 그 중 20% 정도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심한 통증으로 고생을 하게됩니다.
생리통의 정도도 가볍게 허리와 아랫배의 통증정도로만 지나가는 경우도 있고 심하면 어지러움, 구토, 설사, 의식을 잃게 되는 등 전신증상으로 고생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해야 만하는 생리통일 경우라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 건강한 생리로의 회복을 위한 치료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생리통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우선 산부인과적인 초음파검진을 통해서 자궁과 난소의 기질적인 이상여부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자궁과 난소에 기질적인 이상(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생리통일 경우를 확인하기위한 것입니다. 그와 달리 한방적으로도 생리통의 원인을 찾기 위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한방에서는 자궁과 난소의 외형상이상여부외에 기능적인 문제를 찾아 생리통의 원인이 되는 자궁과 난소 및 연관된 오장육부의 건강을 살펴 조절하고 치료하게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적으로 보는 생리통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즉 평소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가 차고 냉해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한 경우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예민해 기혈순환이 원활치 못한 경우, 체력이 약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해 혈액의 생성과 순환에 이상이 생길 경우 자궁으로의 원활한 순환에 문제를 주게되어 생리통이 발생하고 진행되는 것입니다.
말씀하신 자궁내막증의 경우 매달 정상적으로 배출되어야하는 생리혈이 자궁내에 정체되면서 나팔관을 따라 역류해 자궁외의 난소, 골반, 복강 등에 고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생리혈이 고인부위에 따라서 생리통, 골반통, 성교통, 배란통 등의 통증을 유발하게됩니다. 자궁내막증일 경우 초음파검진상 한쪽 혹은 양쪽난소에 혹이 발견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간혹 초음파상 혹이 없이도 자궁내막증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일 경우라하여도 한방치료원리는 원인이 되는 자궁골반주변의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의 정상적인 배출을 도와줌으로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고 연관되어 나타나는 생리통 및 관련통증을 개선해감으로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와 임신의 기능을 수행해 갈 수 있도록 조절하고 돕게됩니다.
상담자의 경우 매달은 아니지만 점점 심해지는 생리통양상과 정도로 보아 적절한 한방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가능하다면 한의학적인 검진과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생리불순과 불임걱정! 10.01.14
- 다음글자궁선근증 10.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