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직장녀 작성일10-04-07 12:20 조회772회본문
아직 임신한 적은 없구요.
작년에 자궁근종을 발견했는데 그때가 6cm 였구요
오늘 다시 검사해보니 4cm나 더 자랐더라구요.
병원에서는 자궁내막과는 거리가 좀 있으니 임신 시도를 해보고 안되면 수술을 하라고 하더라구요. 아직 애도 없는 상황이라서 수술은 애기를 가진 이후에 하고 싶은데, 이 상황에서 한방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까요.
아니면 우선 수술을 하고 한방치료한 뒤 임신을 해야할까요.
크기를 줄일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네.
그럼 현재의 자궁근종크기는 10cm 정도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 크기에서 수술보다는 우선 임신을 시도해보라고 말씀하신것으로 보아 근종의 위치가 임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장막하근종(자궁의 근육층에 발생하지만 자궁밖으로 자란경우)일 것으로 봅니다.
물론 임신을 앞두고 계신 경우라면 근종제거수술을 할 경우 자궁의 기능적인 저하를 유발하게되어 오히려 임신에 문제를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있다해서 모두 임신이 어렵거나 불임이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자궁근종의 발생위치와 그로인해서 유발되는 생리상의 불편함이나 연관증상을 살피는 부분입니다. 상담자의 경우처럼 근종이 태아가 착상하는 자궁내막과 거리가 있어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경우라면 수술을 서두르기 보다는 우선 자궁근종이 발병하게 된 자궁골반내의 순환 및 환경을 개선해 자궁이 정상적인 임신을 성립하고 유지해갈 수 있도록 기능적인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자궁근종의 한방치료원리입니다.
물론 임신을 하게 되면 근종이 현재의 크기보다 최소1-2cm이상 자라게 되지만 자궁내환경이 안정되어 초기3개월을 잘 넘기게 된다면 이후로는 자궁의 부피가 300배이상 커지게되어 근종이 임신한 태아에거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게됩니다.
물론 걱정되시는 마음은 있겠지만 가능하다면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을 회복해 근종의 진행과 악화도 막고 건강한 임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의학적인 상담과 검진을 통해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산부인과에서 암검사종합검사 했는데요 10.04.07
- 다음글무월경 5개월째.... 10.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