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으로 유산되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진 작성일10-04-22 13:07 조회910회본문
자궁근종이 꽉 차있어서 아무래도 자궁이 늘어나지 못해서
복압이 차서 그랬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2년전 자격증 공부를 하느라 스트레스를 받았더니
자궁이 온통 근종으로 가득차 버렸다고 합니다.
큰게 5-6센티이며 작은것들이 1-2센티정도 된것들이 많다고 합니다
지금은 산후조리 중입니다.
어떤 치료부터 먼저 받는게 좋을까요?
자궁근종도 줄이고 아이도 갖고 싶어요
한방치료에 대해서는 생각하고 있는데 언제부터 시작을 해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우선 현재 중요한 것은 임신전의 상태로 자궁과 근종이 정상적으로 수축할 수 있도록 산후조리에 준한 노력과 회복이 필요합니다.
즉 유산이나 사산의 경우 분만과 마찬가지로 일정기간 임신전의 건강한 상태로 자궁과 몸이 회복될 수 있도록 충분한 산후조리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임신을 하게되면 평소보다 자궁근종이 1-2cm, 2-3cm정도 자라게되며 이과정에서 태아가 자라게되는 공간을 침범하거나 좁힐 경우 성장하지 못해서 유산되는 경우도 있고 혹 태아가 성장하는 방향에 영향을 주지 않아 정상적으로 분만까지 가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방치료는 임신시 초기 3개월간에 태아의 안태를 돕기위한 치료를 하게되며 분만이나 유산이후에도 자궁의 수축과 회복을 도와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우선 정상적인 회복후의 자궁근종의 수축상태를 보아 다음임신을 위해서 수술을 하거나 혹 수술보다 안정과 회복을 통해서 다움임신을 준비해갈 수 있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는것이 좋을 듯합니다.
가능하다면 적당한 시기에 내원하셔서 현재의 몸상태와 자궁상황을 보시고 가능하면 수술보다는 정상적인 임신과 분만을 위한 몸상태와 자궁환경을 만들어가려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할것으로 사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