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외임신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저기요.. 작성일10-05-26 11:49 조회1,202회

본문


제가요 두달전에 자궁외임신때문에 수술받았거든요...
나팔관은 절제하지 않았습니다..
근데 어제 병원가서 난관 검사를 받았는데 수술받은 오른쪽 난관은 완전히
막혔고 왼쪽은 그나마 괜찮다고 했습니다.
뚫은후 치료 좀 하면 임신할수 있다구 합니다
근데 걱정입니다
다시 또 자궁외 임신이 될까봐서요
오른쪽 난관이 막혔다는데 다시 그자리에 자궁외 임신되진 않을까요?
의사 선생님께서는 오른쪽난관은 완전히 막혔기에 굳이 뚫을 필요는 없고
왼쪽만 뚫어서 임신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정말 막힌 오른쪽 난관은 신경안써도 될까요?
아기 너무너무 가지고 싶습니다..빨리 가지고 싶은데 언제쯤 가질수 있는지요?

그리고 저같은 병에 좋은 식품이나 음식같은거 없을까요
대추랑 미역이랑 좋다고 들었는데 맞는지요?
암도 식이요법으로 치료되는일 있다고 들었습니다
노력하면 저한테도 그런 기적이 일어나지 않을가요?
의사선생님께서는 막힌 난관이 나중에 자연적으로 뚤릴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첫째도 낳고 둘째도 낳고 싶습니다...
두쪽 난관이 다 깨끗해져서 다신 자궁외임신으로 불임이 되는일 없었음 좋겠습니다...

수술하지 않고도 한방치료로 나팔관이 뚫려 자연임신이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는 것인지요.
선생님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네. 걱정이 많이 되시겠습니다.

우선 한의학적으로는 나팔관만을 뚫기위한 목적으로 치료가 이루어지기는 어렵습니다. 즉 나팔관이 막히게 되는 자궁골반내의 순환장애 및 자궁내의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자궁내환경이 개선되고 이 과정에서 약하게 막혀있을 경우 소통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수술을 요할 정도로 강하게 막힌경우에는 치료만으로 나팔관이 소통될 수 있는 가능성은 극히 적으며 이 경우 자연스럽게 나팔관이 소통되는 경우도 드뭅니다.

다만 현재 자궁외임신으로 인해서 약해진 자궁내환경과 기능을 추스리고 나팔관이 막히게 된 원인인 자궁골반주변의 혈액순환을 개선해 감으로 다음의 건강한 임신의 성립과 유지가 가능할수 있도록 준비와 노력에의 시간이 필요하며 이 과정을 한방치료가 도와드리게 됩니다.

말슴하신것처럼 수술하셨던 오른쪽 나팔관에 다시 임신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재차 자궁외임신으로 인해 나팔관을 제거하게 되는 경우도 고려해야 합니다. (간혹 수술한 반대편에 자궁외임신이 된다면 양쪽 나팔관의 이상으로 자연임신이 어려워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의 상황에서는 극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현실적으로 남아 있는 왼쪽 나팔관의 소통과 순환을 돕고 이를 위해서 자궁골반주변의 혈액순환을 도와 인신의 성립과 유지를 도와갈 수 있도록 한방치료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질병을 부분으로 나뉘어 보지 않습니다.

즉 자궁의 경우도 나팔관, 자궁, 난소, 질 등을 나뉘어 설명하지 않으며 나팔관이 막힌 문제로 단순히 나팔관만의 문제보다는 자궁의 전반적인 혈액순환장애로 인해서 생리시 깨끗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남은 어혈과 노폐물이 생리시 나팔관을 따라 역류해서 막히게되는 것으로 설명합니다.

그러므로 나팔관을 소통하는 수술을 했다하더라도 근본적으로 자궁순환이 원활하게 회복되지 않을 경우 재차 나팔관임신의 가능성은 있게됩니다.

간절히 임신을 바라는 만큼 자궁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기능적인 회복에 준한 한의학적인 치료가 병행되어 진다면 좀 더 건강한 임신이 이루어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