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절수술을 받았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anis163 작성일11-10-24 16:56 조회1,258회본문
물론 병원에 가서도 진단받고 임신 4주째라는 말을 들었었구요.
그래서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결국 주변에서의 복잡한 일도 있었고 자금적인 압박감으로 인해 10월 18일 임신중절수술을 받았습니다.
중절수술받고나면 약 일주일정도 생리하듯 피가 나온다고 하던데요
저같은 경우는 3일정도? 별다른 반응이 없다가 그저께(22일쯤)부터 생리통과 같은 복통과 함께 고인피..그러니까 검은색 피가 나오더군요.
왜 생리불순인 분들에게 대부분 보인다는 초반 고인피 있잖아요
그렇게 나와요
이거 괜찮은건지 알고싶어요.
병원에 가서 진단받아봐야하는 건가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임신중절수술을 받았습니다.
자궁과 난소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의 발병원인 중 유산이나 부인과적인 수술이후 조리와 회복에의 시간이 부족해 자궁이 기능적으로 약해진 경우도 해당됩니다.
일반적으로 유산을 하거나 분만이후에는 자궁이 기능적으로 수축하고 회복하는 과정에서 어혈을 동반한 노폐물이 배출될 수 있습니다.
유산이후 일반적으로는 7-10일정도 배출되면서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서 자궁내에 형성되었던 물질들이 헐액과 함께 배출되는 것입니다.
하여 현재의 증상은 문제가 있는 현상은 아니며 개인차가 있어 오로의 배출시기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기를 낳고 산후조리를 하듯이 유산이후라도 자궁이 기능적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최소 2-3주간은 조리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만일 이 시기를 소홀히 할 경우 생리이상, 셍리통, 냉의 증가 등 다양한 자궁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보통 이 시기에 조리를 위해서 일정기간 한의학적인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2-3주간은 가능한 아랫배를 따쯧하게 유지하고 산후조리처럼 차고 냉한 음식이나 환경을 피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미역국도 많이 끓여드세요.
아무쪼록 여성의 건강은 자궁에서부터 비롯되니 앞으로는 적절한 피임법(주기피임, 콘돔사용)을 통해서 이번과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체중감량이후에 하혈 11.10.25
- 다음글자궁근종으로인해서 빈혈 11.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