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불순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annie 작성일12-01-17 20:19 조회953회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기혼입니다. 몸무게는 마른편이에요
예민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편이구요 유산을2번했어요 유산한지 3년정도 지났구요
그후로 생리량이 줄어들었어요. 주기는 거의이상이 없었구요.
색깔도 이상하고 량도 적은정도가 아니라 거의 없어요 진액같은 생리가 나와요
산부인과에서 자궁에 이상이 있는지해서 검사했는데요 자궁에는 아무 문제도 없대요
1년정도 지나면 임신하려고 하는데 영향을 미칠까봐 많이 걱정이 돼요ㅠ ㅠ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생리불순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네.

말씀하신 것처럼 건강한 생리와 건강한 임신과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즉 자궁이하는 중요한 역할 두 가지는 생리와 임신입니다.
즉 매달 규칙적이고 통증 없이 깨끗한 생리를 할 경우 이는 자궁과 난소가 기능적, 기질적으로 건강함을 나타내어 건강한 임신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생리통이 있거나 생리량이 작고, 불규칙하거나 색이 탁하고 덩어리가 많을 경우 등의 건강하지 못한 생리를 할 경우에는 자궁건강에 이상이 있음을 알려주게 되어 원하는 시기에 건강한 임신이 이루어지지 못하거나 불임의 직간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생리이상과 불임관련해 이루어지게되는 검진에는 양한방에 차이가 있습니다.
양방에서는 자궁과 난소의 기질적인 이상여부 즉 외형상 건강여부를 확인하는데 주안점을 두게됩니다. 이에 반해서 한방에서는 생리이상 및 임신이 쉽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자궁과 난소의 기능적인 건강 및 연관된 오장육부의 건강을 함께 살피게 됩니다.
생리는 매달의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상태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특히 생리량이 줄어드는 경우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고로 하나는 인체에 형셩되는 혈액량이 적을 경우, 즉 소화기능이 약해 음식을 제대로 흡수해 영양화하고 혈액으로 만들지 못해 몸에 보유하고 있는 혈액량이 적거나 혹 출혈로인해서 혈액량이 줄어든 경우,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식사량을 줄일 경우 등의 원인으로 오장육부를 영양하고 조절해야하는 혈액이 적어 쓰고 남은 부분이 생리를 통해서 배출되어야 하나 이러한 상황이 여의치 못해서 자궁이 메마르고 건조해져서 생리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 한 가지는 형성되는 혈액량에 문제가 없고 식사에도 문제가 없는데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예민해 기혈순환이 원활치 못하고 자궁골반내의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쳐 정상적으로 생리를 배출하지 못하고 자궁내에 쌓아 놓을 경우입니다.

위의 두 가지 상황 모두 자궁내로의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못함으로 건강한 임신을 성립하고 유지해 가는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상담자의 경우 몸이 약하시고 과거에 유산의 경험, 현재의 건강하지 못한 생리상황 등은 반드시 자궁건강회복을 통해서 개선되어야하는 중요한 부분이며 치료와 노력을 통해서 건강한 생리가 회복되어 간다면 자연히 바라시는건강한 임신의 성립과 유지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내원하셔서 한의학적인 상담과 검진을 통해서 적극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