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수술하라네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나영이 작성일12-03-15 13:49 조회1,067회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41세의 출산경험이 없는 주부입니다.
며칠 전 산부인과 검진에서 4.8cm 정도의 근종이 3개나 있어 한 달내로 복강경수술을 권유받았습니다.
4년 전엔 2.3cm, 1.5cm 정도였던 것이 자라서 수술이 불가하게 된 것 같습니다....
28일이 주기였던 생리가 최근 몇 달간 짧아져서 23일이 되었구요..
한 달 전엔 몸이 피곤하길래 생각없이 녹욕을 지어 먹었는데 주기가 32일이 되었어요..
선생님..주기가 짧아진 건 근종 때문일까요?
또 녹용 복용이 짧아진 주기에 변화를 주고 근종을 더 자라게 한 건 아닐까요?

그동안 산부인과 선생님들의 말씀을 종합해 보면 저의 자궁 사이즈가 좀 크로 뒤로 위치해 있다고 하셨고,
자궁내막증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생리양이 적은 편이고 덩어리도 없습니다.
생리통은 직장을 압박하는 통증이 있습니다.
배를 만져보면 방광쪽과 배꼽주변으로 혹이 만져집니다....

선생님.. 저의 경우 한방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근종수술하라네요.

네.
걱정이 많으시죠?

자궁근종의 한방치료는 근종자체를 줄이거나 소멸시키는 치료가 아니며 근종이 발병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자궁내환경을 개선함으로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와 임신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게됩니다.

그러므로 근종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생리상의 불편함(출혈, 통증), 연관증상의 정도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보아 치료여부와 기간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자궁근종환자의 경우 녹용의 처방을 신중하게 고려합니다. 환자의 상태와 증상, 체질등을 고려해 녹용응 처방하게되는 경우도 있으나 정확한 체질과 증상등을 고려하지 않고 임의대로 복용하게 될 경우 간혹 근종의 성장을 돕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녹용을 복용하게 되면 약해진 기혈과 순환이 회복되면서 자궁내기능적인 부분이 회복됨으로 근종으로 인해서 당겨졌던 생리주기가 회복된 것입니다.

산부인과적으로보면 근종의 크기와 갯수 등을 고려해 5cm이상일 경우 수술을 권유하게 됩니다만 문제는 수술후라도 근본적으로 자궁근종이 발병하게 된 자궁내환경을 개선해주지 못할 경우 재발의 우려가 있다는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현재로서 근종으로 인한 불편함의 정도와 앞으로의 임신계획 등을 고려해 당장 수술을 원치 않을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서 진행과 악화를 막아가시는 것이 좋으며 만일 수술을 고려할 경우라도 수술후 재발을 막고 정상적인 자궁의 기능을 회복해갈 수 있도록 치료가 이루어져야 할것입니다.

내원이 가능하시다면 직접 내원하셔서 한의학적으로 좀 더 구체적일 검진과 상담을 통해서 치료여부와 기간 등을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