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문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akrshsl 작성일12-07-03 13:05 조회809회본문
약 2년전 산부인과에 방문하였다가 자궁 암검사와 간단한 검사를 했었는데 그때 자궁에 근종이있단 얘기를 들었으나.. 의사선생님께서 크기가 그렇게 크지않으니 일단은 두고 지켜보자하셨습니다. 그런데 올 4월 부정출혈이있어서 병원에 내원하였다가 초음파를 보았는데 전에있던 근종의 크기가 자라 7센치 정도가 된다고하시더라구요..
그렇다고 제가 생리통이 막 심한것도 아니구요 첫째,둘째날에 약간의 생리통이 있는 정도입니다. 그런데 저는 결혼을 하면 바로 아이를 갖을 계획인데 선생님께서는 근종이 있는 위치가 나쁜위치가 아니여서 아이를 갖는데도 크게 문제가 되지않으실것같다며 아이를 낳은후에 수술하는 쪽으로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병원을 다녀온 후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니 굳이 수술을 하지않고도 한방으로 치료 할 수있는 방법이 있다고해서요.. 아무래도 자궁근종이있으면 태아나 엄마가 불편하고 힘들꺼란 글들을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제 주위에 근종크기가 10센티가량되어서 수술을 하신분도 봤구요..ㅠㅠ 그런것 보다 혹시 근종으로인해서 임신이 안될까봐 걱정입니다.ㅠㅠ
혹시 치료를 받으려면 보통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그리고 주기적으로 병원을 내원하야한다면 얼마만에 한번씩가야하는지.. 대게 상태에 따라 틀리긴 하겠지만 알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당^^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근종문의
네.
자궁근종이 있다고 하여 모두 임신이 어렵거나 수술을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궁근종의 크기와 갯수보다는 발생위치와 자라는 방향, 그로 인해서 유발 되는 생리상의 통증 및 관련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임신의 가능여부 및 수술의 시기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자궁근종의 종류중에서 자궁밖으로 자라는 장막하근종의 경우 7-8CM이상의 혹을 지니고도 태아가 착상하게 되는 위치인 자궁내막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생리시에도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임신에도 직접적인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자궁근종의 크기가 2-3CM정도라고 하여도 자궁내막에 인접해 있거나 위치할 경우 생리시 출혈, 통증 등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하고 가암기여성들의 경우 불임의 직간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물론 자궁근정이 있는 여성들의 경우 건강한 자궁에 비해서 임신륭이 저하되기는 합니다.
이는 발생한 혹 자체보다는 근종이 발생하게 된 자궁골반내의 차고 냉한환경 및 그로 인한 순환장애상황 등의 기능적인 부분이 건강한 임신을 성립하고 유지해 가는데에 어려움을 초래하게 됩니다.
하여 한방치료는 발생한 혹 자체를 공격하거나 수축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발병환경과 원인이 되는 자궁골반내의 차고 냉한환경 및 그로 인한 순환장애 상황을 개선해 자궁이 생명체를 품어 열 달간 건강하게 유지해 갈 수 있도로 돕게되며 근종의 진행과 악화를 막아가게 됩니다.
참고로 임신을 하게 되면 초기 3개월간에는 임신호르몬이 자궁으로 분비되면서 자궁근종도 평소크기에 비해서 1-2CM이상 진행될 수 있습니다. 물론 한방치료를 통해서 자궁내환경이 안정되고 근종이 부드럽게 연화 될 경우라면 이러한 환경에서도 특별히 태아의 진행과정 및 임신유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걱정히실 필요는없습니다.
적어 주신 현재의 증상과 근종의 위치상황 등을 고려할 때 수술보다는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회복을 통해 근종의 진행을 막고 건강한 임신의 성립과 유지를 도와갈 수 있도록 치료와 노력에의 시간이 우선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치료기간은 개인차가 있으며 3-6개월 정도 경과를 보게됩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내원하셔서 경과를 보게되니 내원에 큰 어려움을 없으실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내원하셔서 한의학적인 상담과 검진을 통해 좀 더 구체적인 답변과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