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국 직전에 자궁선근 진단을 받고 현재 해외생활중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bonbon 작성일12-08-05 14:16 조회1,059회본문
3년전쯤 부터 생리혈 덩어리가 크게 나오면서 통증도 심해져 고통받다가, 올초에 한국에 잠시 간 사이 산부인과 검진을 받았는데, 3.5cm *1.6cm 였던가? 크지는 않았지만 자궁 선근이 있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주기적으로 살펴보자는 말씀에 3일뒤 출국하면 2년8개월내에 입국 계획이 없다고 하자 3개월분량의 통증 완화제만 처방해 주었습니다.
통증은 물론이고, 구토, 불면, 실신까지.... 인터넷에 극심하다고 분류되는 모든 생리통 증세를 다 동원하고, 약까지 토한다는 말을 귓등으로 조차 듣지 않은채 3개월분량의 내복약을 처방해 준 양방 의사님, 재방문으로 돈을 더이상 벌게 해주지 않을 손님으로 보였던지, 금새 다음 환자에게 관심 돌리는 모습에 실망을 많이 했습니다.
내륙이라 추운 날씨, 온돌이 없는 문화라 충분히 따뜻하지 않은 주위 환경이 몸을 점점 냉하게 만들어 가고 있지 않을까 그저 짐작만 할 뿐입니다.
* 30세 미혼여성입니다. (양방에서의 소견처럼 크기가 커지는지 관찰했다가 자궁 적출... 안되요;;;)
* 금방 끓인 뜨거운 차를 아예 못마실 정도로 몸에 열은 많지만, 손발이 차고, 생리 주기가 가까워지면 특히 아랫배가 갑자기 차가워집니다. (한국에서 핫팩 주문해서 사용중이나 큰 효과 없음)
* 좌욕, 쑥뜸, 침, 찜질 등... 방법이 있다는건 알지만, 한국인 인구가 적은 이곳에서는 그런 문화 자체가 없어 찾아갈 수 조차 없습니다.
* 직업은 요리사 입니다. (그나마 불행중 다행이라면.. 뜨거운 불 앞에서 일한다는 점이지요)
1. 그나마 가능한건 제가 섭취해야할 음식을 분류해 주신다면, 맞춰서 요리를 해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소 육류보다는 채소를 섭취하고, 서양식 보다는 돈이 조금 더 들더라도 한식 위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2. 진맥이나 내원 없이 혹시 한약 조제가 가능한가요?
3. 만일 그렇다면, 해외 반입이 가능하게끔 조제가 가능 할런지요.
웬만히 아픈거라면 참고 넘어가겠지만, 도저히 고통을 견딜수가 없어 제발 살려달라는 심정으로 상담 문의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출국 직전에 자궁선근 진단을 받고 현재 해외생활중입니다.
네.
선근종으로 인한 심한 생리통으로 많이 고생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자궁선근종은 매달 정상적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생라혈이 자궁내에 정체되면서 자궁의 근육층내로 스며들어 자궁의 한쪽 혹은 양쪽 벽이 두꺼워지고 굳어가는 질환입니다.
진행되면서 두꺼워지는 자궁벽이 자궁내막을 자극해 생리시 출혈량이 많아지고 자궁이 수축할때마다 심한 생리통을 느끼게 됩니다. 자궁선근종으로 인한 생리통의 경우 일반생리통과 달리 생리기간외에도 전후로 점차 통증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하여 선근종으로 인해 유발되는 생리시출혈로 인한 빈혈증상과 생리통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주게 될 경우 결국 자궁적출외에는 방법이 없으며 가임기여성들에게는 불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현재 적어 주신 그 간의 생리통정황과 현재의 상태 등을 고려해 볼 때 좀더 진행되고 있는 과정이 아닌가 사료되며 매달 건강한 생리를 배출해 가기 위한 노력 없이 심해지는 생리통만을 가라앉히기 위해 진통만을 시켜간다면 점차 병의 상황은 진행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양방에서의 처방은 빈혈이 심할 경우, 철분제, 생리통이 심할 경우 진통제처방을 해 주시게 되며 정기적으로 지켜보면서 병의 진행경과를 설명해 주시게 되며 가임기여성들일 경우 빨리 임신을 노력하라고 말씀해 주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건강하지 못한 생리를 하는 현재의 상황에서는 건강한 임신의 성립과 유지과정에도 어려움이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자궁선근종은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가 차고 냉해 자궁이 정상적인 순환과 수축을 하지 못함으로 생리시 배출되어야하는 어혈과 노폐물 등이 자궁내에 정체되어 쌓이고 진행되는 질환으로 봅니다.
하여 발병환경과 원인이 되는 자궁골반내의 차고 냉한환경 및 그로 인한 순환장애상황을 개선해 가기 위한 부분이 선근종치료이 핵심이며 아울러 생활에서도 가능한 자궁이 위치한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가정에서 찜질팩을 활용, 족욕, 반신욕)해 주시고 차고 냉한 환경이나 음식(밀가루, 육류의 기름진 부위, 유제품)을 피하며 적당한 유산소운동으로 자궁골반내의 순환을 도와 주는 등의 꾸준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물론 환자분의 정확한 증상의 정도와 현재의 선근종상황 등을 자세히 알지 못해 정확하게 한방치료의 가능성(어느정도까지 도움을 드릴 수 있는지) 및 기간 등에 대한 답변을 드리는데에 어려움이 있기는 합니다.
다만 현 상황에서는 막연하게 질병이 악화되는 것을 지켜보기 보다는 좀 더 적극적으로 발병환경을 개선하고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을 회복해 가기 위한 최선의 노력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치료의 경우 외국에 계신 분들의 경우라도 약을 처방해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비공개상담란을 통해서 현재 계신 곳과 그 곳의 날씨, 가능하다면 현재의 자궁선근종의 크기, 생리통과 생리시출혈의 정도, 빈혈여부, 진통제의 복용량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기록해 상담을 올려주신다면 상황을 파악해 치료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한방치료가 현재의 고통에서 벗어나 자궁의 건강을 회복해 가는데 있어 도움과 힘이 되어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답변 확인하시는대로 본 홈체이지에 로그인하셔서 비공개상담란을 통해 좀 더 구체적인 상담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