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수술해야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미화 작성일12-08-22 14:14 조회885회

본문

안녕하세요.
수술에 대한 두려움에서 저도 벗어 날 수 있나해서 글 올려 봅니다. 이번에 자궁암 검사를 받으러 가니 근종 크기가 커졌다고 3개월 지켜보고 그때도 커져 있음 수술을 하라고 권하더군요. 첫아이 낳고 처음 발견당시 2.8cm 였는데 큰아이가 9살이니 이제 9년째인가요? 크기가 9.5~9.7 정도 된다고 하더라구요.
생활하는데 큰 불편이 없었는데 크기를 보고 수술하는게 좋다고 하는데 저의 근종도
약물 치료를 하면 작아 질 수 있나요? 수술은 피하고 싶어요.
마직막으로 선생님께 진료를 받고 어쩔 수 없이 해야 한다면 하겠는데 아직 수술안하고 생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해 보고 싶어요. 빠른 답변 부탁 드려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근종 수술해야하나요?

네.

자궁근종은 발생위치와 자라는 방향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과 경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그러므로 상담자의 경우처럼 10cm가까운 크기라도 크기에 비해서 불편함이나 생리상의 문제점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반대로 사이즈가 2-3cm정도나 이하라도 자궁내막에 인접해있을 경우 출혈과 통증을 심하게 느껴 수술이 불가피하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크기로만 보면 5-6cm이상일 경우 수술을 권유하게 됩니다.

그러나 근종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불편감이 크지 않고 근종의 성장이 빠르지 않을 경우라면 구지 자라가는 근종을 바라만보기 보다는 좀 더 적극적으로 자궁이 위치한 골반내의 혈액순환을 돕고 어혈과 노폐물의 배설을 도와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기위한 치료와 노력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글쎄요.
현재의 크기로만보아 한방치료를 적극 권유하기에는 부담스럽운 사이즈기는 합니다. 그리고 한방치료자체가 근종의 크기와 사이즈를 수축하고 줄이는 것에 목적을 두는것이 아니므로 사이즈의 수축에만 신경을 쓰신다면 그리 치료의 적절한 시기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다만 불편함이 크지않고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기위한 기능적인 회복에 목적을 둘 경우라면 수술을 서두르기보다는 근종발생과 악화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고 조절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궁근종은 암과 달리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환은 아니지만 매달 생리를 하면서 자궁내순환장애로 인해서 발생하고 서서히 진행되는 만큼 자궁건강회복을 위한 노력에의 시간은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