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기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lhk1120hk 작성일12-09-11 09:52 조회869회

본문

자궁내막증식증이라는 진단을 받고 소파수술을 8월17일날 했습니다
프로베라라는 호르몬 치료제를 한달간 처방받아 먹고 있는데 9월 3일 부터 생리가 시작되어 지금도 하고있습니다
원래 생리기간이 일주일 정도였는데 기간이 길어지네요
생리양이 많은 기간은 3일정도 됩니다
선생님께 치료를 받으러 다닌다면 치료기간은 어느정도이고 매일 가야하는지 아님 약만 처방받아도 되는지
알고싶습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치료기간

네.

자궁내막증식증은 매달 자궁과 난소에서 정상적인 호르몬몬의 분비와 조절을 통해서 자궁내막을 증식시키고 탈락시키면서 생리가 이루어져야 함에도 정상적인 호르몬조절과정에 문제로 인해서 자궁을 증식시킨 뒤 적절하게 탈락시키지를 못해 자궁내에 생리혈이 남게 되고 이러한 상황에서 생리기간이 길어지고 심할 경우 과도하게 생리를 쏟아내게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자궁내에 증식되어 있는 내막을 소파수술하듯이 긁어내 생리를 안정사킨뒤 상담주신분의 경우처럼 일정기간 피임약을 통해서 호르몬을 조절하게 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호르몬을 분비하고 조절하는 자궁과 난소 스스로가 건강하고 규칙적인 생리를 형성하고 배출해 가지 못할 경우 피임약을 복용하는 기간외에 다시 같은 상황이 반복될 수 있는 점입니다.

한의학적으로 볼때 자궁내막증식증의 원인은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골반주변의 혈액순환장애로 인해 자궁괴 난소의 기능이 약해진 소인으로 차고냉한 자궁골반내의 환경,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이나 생활환경, 전자파, 환경호르몬 등이 관여하게 됩니다. 하여 직접적인 호르몬조절과정 외에도 자궁난소 스스로가 건강한 생리를 형성하고 분비해갈 수 있도록 치료와 노력에의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이러한 과정을 한방치료 도와가게 됩니다.

치료기간은 개인차가 있으며 2-3개월 정도 경과를 보게됩니다.
개개인의 자궁건강상황에 따른 내복약과 더불어 가능할 경우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내원하셔서 침과 뜸 등의 치료를 병행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시간과 거리상 여의치 않을 경우라면 내원해서 이루어지는 한의학적인 상담과 검진을 통해서 도움이 되는 식생활관리법과 운동법, 찜질법 등에 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게 되어 병행하시게 됩니다.

여성에게 있어 건강한 생리는 자궁건강은 물론 전신의 건강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부분인 만큼 수술이후 자궁내막재생과 건강을 돕고 회복해 가기 위한 치료와 노력에의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