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낭종

페이지 정보

작성자 hikaru78 작성일12-10-19 16:49 조회1,559회

본문

12주 된 인공중절수술한지 두달이 됐습니다.
아무리 몸이 안좋고 피곤해도 생리통도 없었고 규칙적이었고 자궁에 무슨 이상하나 없었는데..
중절수술 후 20일 사이에 난소물혹이 5센티 자랐다고 하여 너무나도 충격적이었습니다.
혈액검사시 방광염도 심하다고 하더라고요.
아직 중절수술 후 후유증 여파로 심리 및 정신적으로 많이 힘든상태인데....

증상
-배까지는 따뜻한데..엉덩이 밑부터 하지가 저리고 춥고 시리고 냉장고에 있는 것 같은 느낌.(하체쪽만)
-아랫배가 쑤시고 화장실을(특히 밤에 /자기전에/자다가) 5번정도 소변보러 갑니다. 그러니 잠을 제대로 잘수 없어요.
-자궁이 지하창고에 있는 듯한 쇳덩어리로 맞은 듯한 쒜한~ 느낌이 오고 자궁옆 뼈있는 곳이 아프고 통증이 심합니다.
-그래서 병원에 갔더니 오른쪽 혹은 3.5센티로 줄었는데(한달만에) 다시 왼쪽에 없던 물혹이 2.5센티 있다고 하더군요... ㅠ.ㅠ 그냥 결과만 지켜봐야 한다는 말에 아픈것을 방치할 수가 없더군요.
-걸을때 하체에 힘이 없고 찬바람 들어온 것 처럼 춥고 저리고 냉합니다.(전기장판을 아무리 높게 틀어도 땀만 차고 다리는 냉하고 차가움)


질문)

1. 난소물혹(기능성) 인데 한약으로 얼마나 치료가 가능한가요?
난소물혹부터 치료해야 하는지 아니면 수술 후 자궁강화부터 치료해야 하는지요.

2. 제가 인터넷 보다가 좌훈이 자궁에 무조건 좋다고 해서 (여러가지 자궁질환) 큰맘 먹고 백만원 하는 원적외선
습식 건식 다 되는 좌훈기를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약의 수증기가 질 내부로 들어간다고 하는데 질이 닫혀있는데
질 안으로는 안들어가고 겉으로만 뜨겁고 겉에만 수증기가 차는 느낌인데...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3. 좌훈요법이 출산 후 질 수축 자궁수축을 한다고 하는데... 오히려 열기로 인해서 질이 더 넓어지는건 아닌지요?

4. 또 어디서 좌훈은 오히려 자궁의 근종이나 물혹등을 더 크게 만든다고 하는데... 사 놓고 이런 글들을 봐서
지금 사용을 안하고 있습니다. 뜨거운 열로 인하여 피가 뭉친 근종이랑 난소가 더 커져서 근종같은 경우는
하혈할 수도 있고 난종도 안좋다고 하더라구요... 방광염등 죄다 염증에 의한건데 열을 더 가하면 안좋다고..
사실인가요? 너무 한의원에서 글들이 상반되서 환자로서는 너무 힘드네요... 여기서는 좌훈요법을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5. 좌훈을 하지 말아야 할때는 언제인가요?
예를 들어 생리기간때만 하지 말아야 하는지... 아니면 배란기때도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렇다면 한달에 좌훈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생리 끝난후 열흘정도인가요?^^;;;

좌훈을 하면 난소낭종이나 근종, 그리고 방광염에 어떤 원리로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저 위의 말은 일리가 없는건지...(염증으로 부풀어 오른것을 열로 인해 더 커진다)

바쁘시겠지만 원장님의 성심성의 답글 좀 부탁드릴게요.
무지 궁금합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난소낭종

네.

그 간의 상황과 현재의 증상을 자세히 적어주셨네요.

우선 현재 중요한 부분은 유산이후의 조리와 회복입니다.
일반적으로 출산을 하게 되면 산모는 100일간의 산후조리기간을 갖고 임신전의 상태로 건강을 회복해 가게 됩니다. 유산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산후조리기간만큼은 아니어도 최소 2-3주이상은 안정을 취하며 차고 냉한 음식과 환경을 멀리하고 미역국도 열심히 끓여드시어 임신전의 자궁상황으로 회복해 가야 합니다.
그러나 이 시기를 주의하지 못할 경우 상담주신 분의 경우처럼 검진상에는 나타나지 않는 기능적인 문제들로 인해 몸과 마음이 많이 힘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걱정하시는 난소낭종의 경우는 유산이후의 불안정한 자궁골반내의 환경으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여 직접적으로 혹에 대한 치료뵤다는 유산이후의 조리와 회복을 돕는 산후풍에 준한 치료의 시간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궁내환경과 순환이 안정된다면 자연히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하여 현재 중요한 것은 유산이후 자궁골반내의 차고 냉한 기운과 어혈을 풀어가야하는 문제입니다.
방광염증상도 자궁을 비롯해 생식기능이 약해져 유발되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문의하신 좌훈은 이처럼 자궁골반내의 혈액순환을 도와 유산이후의 상처회복과 어혈배출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현재 출혈이나 습하게 냉이 많이 배출되는 상황이라면 숩식보다는 건식이 좋으며 특별한 냉이나 오로 등의 분비물이 없는 상황이라면 습식좌훈도 좋습니다.

유산의 시기가 늦을수록 자궁이 회복되는 시간도 소요됩니다.
임신을 위해 준비되었던 자궁과 주변환경이 수술을 했다고 바로 원상복귀되는 것이 아니니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자궁을 회복하시고 현재의 증상을 개선해 가기 위해 노력하셔야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가능하다면 가까운 한의원을 찾아 현재의 자궁과 전반적인 오장육부의 건강을 살펴 유산후회복을 위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