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한방 치료를 원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부산환자 작성일13-01-29 22:51 조회876회

본문

안녕하십니까?

여성질환의 치료와 완화를 위해 좋은 한의술을 펼치시는데 대해 고맙게 생각합니다.

전 43세로 작년 겨울 동네 근처의 산부인과에서 5cm의 자궁근종이 있다고 하면서
폐경기 이후면 자연적으로 없어지니, 신경 쓸 필요는 없다고 했습니다.
최근 배 부분에 혹 같은 것이 만져져서 산부인과 종합병원을 찾았더니 10cm로 아주
크다고 하면서 수술을 권하였습니다.

제가 개복수술만 3번 한 경험이 있어 다시는 배 수술 하는 것이 두려움으로 다가오네요.
한방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근종 한방 치료를 원합니다.

네.

갑작스러운 진행과 수술진단에 많이 놀라고 걱정되셨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궁근종은 평균 일년에 1cm정도씩 진행됩니다. 즉 매달 생리를 통해서 배출되어햐는 어혈 및 노폐물 등이 자궁내에 정체되면서 발생과 악화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일 년사이에 5cm이상 자랐다면 상당히 빨리 진행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발생위치와 자라는 방향 등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과 경과를 나타냅니다. 현재 상담주신 분의 경우 아랫배에 단단하게 만져지는 증상외에 특별히 생리상에 불편함이 없으셨다면 위치상으로는 자궁밖으로 자란 장막하근종이었을 가능성이 높습ㄴ다.

자궁근종을 한방으로 치료한다는 개념은 발생한 혹 자체를 공격하거나 수축시키기 위한 목적은 아니며 발병환경과 원인이 되는 자궁골반내의 차고 냉한 환경 및 그로 인한 순환장애상황을 개선해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를 배출하게됨으로 더 이상의 진행을 막고 근종으로 인해서 유발되는 생리상의 통증 및 관련증상을 개선해 가는데에 있습니다.

하여 자궁근종의 크기가 10cm이상이거나 근종으로 인해서 유발되는 생리통 및 생리시 출혈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주게되는 경우, 근종의 진행이 빠른 경우 등에 있어서는 우선 수술을 진행하시고 이후의 재발방지와 가임기여성들의 경우 임신의 가능성을 높이게 되며 간혹 자궁을 적출하게 되시는 경우에는 적출이후의 주변생식기능을 회복해 건강한 생활을 회복해 갈 수 있도록 조절하고 돕게됩니다.

그러므로 현재 상담주신분의 경우 최근의 진행속도와 현재의 크기등으로 미루어 볼 때 수술이후 자궁의 기능적인 회복에 촛점을 둔 치료를 계획해 가심이 좀 더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간혹 4대이후여성들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도와주거나 활성화시키는 건강보저제품등을 복용하는 과정에서 근종의 진행이 빨라지는 경우도 있어 이 경우에는 원인이 되었던 약을 중단하고 2-3개월정도 근종의 수축과정을 지켜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수축이 되고 불편함이 없다면 수술은 급하게 서두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특별한 외부적인 원인없이 근종진행이 빠르다면 단지 수술을 피하기위한 방법보다는 이후의 진정한 자궁건강회복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한방치료가 돕게될 것입니다.
기운내세요^^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