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식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근심걱정 작성일13-02-08 11:51 조회1,164회본문
제가 자궁내막증식증으로 몇 번 소파수술을 하고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자궁내막증식증중에서 가장 상태가 나쁜 복잡성증식증이라고 어제 조직검사 결과를 받았습니다.
자궁적출뿐 아니라 난소도 들어내야 한다는데 한방에서는 방법이 없나요?
꼭 수술 해야 하는 건지.. 놔두면 몇년안에 자궁암이 된다고 의사는 그러는데 두렵습니다.
저는46이고 결혼했지만 아이는 없습니다. 생리가 늘 불규칙한 편에 기간이 매우 짧았구요.
7년전 즈음에 인공수정등 불임센터 치료를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내막증식증
네.
안타깝고 많이 걱정되시겠습니다.
아마도 예전의 불임센터 치료를 받았던 상황을 미루어보아 자궁이 건강하지 못했던 것으로 사료됩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의 경우 불규칙한 생리로 인해서 생리시 정상적으로 배출되어야하는 생리혈의 일부가 남아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게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악성화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소파수술을 통해서 조직검사를 하게 되며 조직검사의 결과에 따라서 일정기간 재발방지를 위해서 호르몬치료를 받거나 혹 악성화의 가능성이 있을 경우 상담자의 경우처럼 자궁적출을 권유받게됩니다.
물론 악성화의 가능성이 없는 상황이라면 소파수술후 한방치료를 통해서 자궁과 난소기능을 회복해 건강한 생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조절하게 되지만 악성화의 가능성이 있는경우라면 병원결과에 따라서 자궁적출이후에 후유증 및 기능적인 손상을 회복해 폐경이후의 건강한 삶을 유지해 갈 수 있도록 치료해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과 난소는 한의학적으로 볼 때 폐경이후에도 여성의 건강을 위해 유지되어야하는 중요한 장기인 만큼 수술받으신후 일정기간을 두고 건강을 회복해 가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한방치료가 힘이되어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