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희연 작성일13-02-13 10:15 조회907회

본문

안녕하세여 제가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자궁근종이 4개 있고 제일큰게 5cm라고 하엿습니다.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보라고 하는데 한의원에서 치료하면 수술없이 크기를 줄일 수 있나요?
아직 미혼이고 곧 결혼예정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근종

네.

갑작스러운 진단에 많이 놀라고 걱정이 되시겠습니다.
상담주신 분의 경우처럼 요즘 결혼전의 미혼여성들에게서도 자궁근종의 발병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내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으로 발생위치와 자라는 방향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과 경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즉 자궁근종이 있다고 해서 모두 수술을 서두르거나 임신에 어려움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즉 자궁근종은 위치와 자라는 방향으로 인해 유발되는 생리상의 통증이나 출혈, 및 연관증상의 정도를 살펴 수술의 시기 및 임신가능성에 대한 구체적인 가능성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방에서는 자궁근종의 큭가 5-6CM이상이거나 근종으로 인해서 유발되는 생리상의 불편함이나 관련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주게되는 경우, 근종의 진행이 빠른 경우, 등에 있어서는 수술을 권유하게 됩니다. 그러나 수술로 혹을 제거한 이후라도 근본적으로 자궁근종의 발생원인과 환경이 개선되지 못할 경우 동일한 이유로 재발은 물론 가임기여성들에게는 임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에 자궁근종을 한의학적으로 치료한다는 개념은 발생한 혹 자체를 공격개 수축하거나 제거를 위한 목적의 치료가 아닌 자궁근종의 발병환경 원인이 되는 자궁골반내의 차고 냉한 환경 및 그로 인한 순환장애상황을 개선해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배출과정회복을 통한 근종의 진행과 악화를 막고 연화를 시켜가면서 연관증상을 개선하고 임신의 성립과 유지가능성을 높여가게 됩니다.

평소 생리상황이 어떠하셨는지요.
만일 생리상에 특별한 이상이 없었던 경우라면 근종은 생리가 이루어지고 임신시 태아가 착상하게 되는 자궁내막에 영향을 주지 않는 상황이므로 구지 수술을 서두르지 말고 유지하면서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을 회복해 자궁이 건강한 생리, 임신 등의 역할을 정상적으로 수행해 갈 수 있도록 조절하고 도와가시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선 산부인과진료로 구체적인 혹의 위치와 상황을 상담받으신 뒤 내원하셔서 좀 더 구체적인 상담과 답변및 치료계획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라며 한방치료가 자궁건간회복에 힘이 되어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