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상피내암과 자궁근종
페이지 정보
작성자 miss 작성일13-03-27 16:10 조회1,117회본문
유방암 검사하면서 처음으로 자궁 초음파검사를 하였는데요..자궁근육내에 7*5.5cm 근종이 있다고 개복수술을 권하더라구요..그런데 수술도 좀 난이한 수술이라고 하더라구요.. 자궁검사 받기전까지는 생리할 때에 자각 증상이 없었습니다. 일년전인가에는 진통제를 먹을 정도는 아니지만..첫날 다리가 저리고 배가 아프기는 했었지만요..현재는 그런 현상이 거의 없습니다...근데 이렇게 자궁근종만 있으면 바로 치료에 들어가면 되는데
유방암 검사결과 상피내암(유방암0기)이라고 또 수술을 해야한다고 하네요..
지금 당장은 유방암 수술이 급할거 같은데..수술 후, 자궁근종 한방치료가 가능한가요?
아니면 유방암 수술시 자궁근종 수술도 동시에 해야할까요.. 저는 자궁근종 수술은 되도록 안했으면 하거든요..
맘이 좀 급하네요..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유방상피내암과 자궁근종
네.
갑작스러운 진단에 걱정과 고민이 많이 되셨겠네요.
자궁근종만을 본다면 수술의 시기를 결정하는 기준은 크기와 갯수보다는 위치입니다. 평소 생리상에 불편함이나 연관통증등이 나타나지 않았던 경우라면 이는 자궁근종중에서도 자궁밖으로 자란 장막하근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이 경우라면 크기가 10cm이상되는 거대근종일 경우 우선 수술로 혹을 제거한 뒤 재발을 막고 자궁기능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한방치료가 이루어지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수술을 급하게 서두르기 보다는 발병환경과 원인이 되는 자궁골반내의 순환 및 환경을 개선해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고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와 임신 등의 기능을 수행해 갈 수 있도록 조절하고 돕기위한 치료와 노력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상담자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우선은 유방내상피종양수술후 어느 정도 몸을 추스린다음 이후 자궁을 비롯해 전반적인 오장육부의 기능을 함께 살펴 조절해감으로 자궁근종의 진행과 악화를 막고 유지를 도와갈 수 있도록 한방치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편안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현재의 상황을 잘 극복해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수술 잘 받으시고 연락주세요^^
- 이전글내막증이 재발한것인지? 13.03.27
- 다음글조기페경에 임신도 해아하는데 13.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