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류유산 수술 후 생리불순

페이지 정보

작성자 kkm 작성일13-04-03 10:44 조회1,310회

본문

안녕하세요 너무 걱정되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나이:32세

2012년 11월 16일 계류유산(5주) 형태가 특이하고 심장소리가 들리지않아 수술하게되었습니다.
그로부터 2달간 생리가 없어서 생리유도 주사 2번 맞고 2013년 2월7일에 생리를 하게되었구요
(3일정도).
또 그로부터 생리 소식이 없어 기다리는 중 생리전 증후군 증상이 와서 생리를 할 줄알았는데 갈색혈이 살짝 비치더니 끝나버렸어요.(2013년 4월 1일)

이게 조기 폐경 증상일지 너무 걱정됩니다. 배란은 하는것 같은데 생리할 피가 없어서 안하는건지 치료가 가능한건지 너무 걱정이 됩니다.
예전처럼 생리량을 늘릴 수 있을까요?
도와주세요.

유산 수술 전 상황
중학생때부터 생리를 일주일 가량 했었는데 점점 양이 줄어 성인이 되어서 20대 후반쯤부터는
3일에서 5일이면 생리가 끝나는 증상을 보임

자궁에 2.5cm 근종이있습니다. 1월 검진 받을땐 난소는 깨끗하다고 하셨습니다.(산부인과)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계류유산 수술 후 생리불순

네.

많이 걱정이 되시겠습니다.
우선 원인은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산을 하게 될 경우 수술한 날로부터 4-6주 정도면 정상적인 생리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수술이후의 자궁회복정도와 수술당시의 자궁손상정도에 따라서 조리와 회복이 부족할 경우 상담주신 분의 경우처럼 2-3개월이상 생리가 늦어지거나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유산은 말 그대로 자궁내막을 긁어 임신을 위해 형성되었던 부분을 긁어내게 되므로 수술과정에 자궁내막이 손상되거나 얇아지게 될 경우 이후 내막형성이 더디거나 약해져 생리가 지연되거나 나오더라도 양이 극히 줄어들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첫생리도 3개월만에 유도를 해서 나왔고 이후로도 또 다시 생리가 나오지 않는 상황이시니 산부인과검진상 자궁내막의 건강상황 및 호르몬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한방치료의 경우 내막자체의 이상이거나 호르몬상의 문제가 아닐 경우라면 현재의 근종이 있는 상황과 기존에도 생리량이 서서히 줄어들었던 상황, 등 자궁골반내의 순환장애 및 그로 인한 기능적인 문제로 보아 회복을 돕기 위한 치료가 가능할 것입니다.

여성들의 자궁에 발생하는 질환의 원인 중 유산이나 분만, 부인과적인 수술이후 충분한 조리와 회복의 과정을 거치지 않을 경우 이로 인해서 자궁난소기능이 약해져 각종 염증에서부터 생리통, 생리불순을 비롯해 자궁난소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하여 이 시기를 간과하지 마시고 건강한 생리, 건강한 자궁을 회복해 가기위해 적극적인 치료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