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이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소희 작성일13-04-10 17:04 조회1,009회

본문

26살 미혼인데여
회사에서 건강검진을 했는데 자궁초음파를 하다 자궁에 혹이 2cm정도 크기라구 병원을 가라했는데 사람들이 물혹일꺼라구 괜찮다구 해서 그냥 지내다 그 다음해 다시건강검진을 하는데 이번엔 3cm정도 되는데 근종으로 보인다구 해서 산부인과에 가서 항문 초음파를 했는데 근종이 맞다구 하는데 3cm면 큰거 같구 초음파사진에두 크게 보이는것 같아서 크다구 했더니 의사는 대수롭지 않다는듯이 "3cm가 큰건가여?"이렇게 말씀하시는데 괜찮은건가여?
3개월뒤에 크기변화를 보자구 했는데 5개월째인데 겁나서 못가구 있는데 제가 따로 생리통이 심한것두 없구 양의 변화두 크게 없구 주기가 자주 바뀌거나 예전에는 3달에 한번 할때두 있구 2달에 한번 한적두 있는데 3년 전부터는 달달이 하구 몇일씩 차이만 있었는데 저번달에는 생리통 심했구 이번달에는 생리통은 괜찮은데 양이 디게 많이 늘어나구 해서 많이 걱정되서여 한방치료를 받으면 크기가 줄거나 없어질수 있나여?
어떤분은 10cm에서 7cm로 줄었다는데 그럼 3cm가 줄은거니까 저 같은 경우는 없어질수도 있는건가여?
자몽이나 오렌지가 에스트로겐분비를 억제 시킨다는데 그거 먹으면 줄어드나여?
제가 지금 한방 다이어트를 하구 있어서 한약이랑 부항 지방분해 전기침을 맞구 있는데 같이 병행해도 되나여?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근종이여....

네.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내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입니다.

원인은 한의학적으로 볼 때 매달 생리를 통해서 정상적으로 배출되어야하는 생리혈 및 노페물이 자궁내에 정체되면서 차고 냉한 기운을 받거나 기혈순환장애를 통해 돌처럼 굳어 발생하고 악화되는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자궁근종은 평균 일년에 1cm정도씩 진행됩니다. 물론 진행이 빠른 경우 한 달에 1-2cm정도씩 자라기도하며 유지를 위해 노력하거나 관리할 경우 5-10년씩 자라지 않고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궁근종이 발병하게 된 원인을 찾아 자궁을 건강하게 회복함으로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고
근종으로 인해서 유발되는 생리상의 통증 및 연관증상을 개선해가는 부분입니다.
산부인과적으로보면 자궁근종진단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자라는 과정 등을 확인하게 되며 크기가 5-6cm이상일 경우 수술을 권유하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 자궁근종의 생리를 하면서 점차 자라고 진행될 수 있으므로 좀 더 적극적으로 자궁건강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담자의 경우 사이즈로만 보면 아직 걱정할 크기는 아닙니다.
그러나 앞으로 결혼도 하고 임신도 해야하며 폐경까지는 건강한 생리를 해가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자궁근종의 한방치료는 직접적으로 혹을 줄이기위한 치료가 아니며 또한 치료를 통해서 줄어들게 되더라도 일률적으로 같은 크기로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자궁근종이 발병하게된 자궁골반내의 순환 및 환경을 개선해
정상적인 생리혈의 배출을 통해서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고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와 임신 등의 기능적인 건강을 회복해 가도록 돕게 되는 것입니다.

궁금해 하시는 자궁근종은 한의학적으로 혈액을 탁하게 하는 음식을 섭취했을때 어혈형성을 도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식중에는 유제품이나 육류의 기름진부위 등을 주의하시고 차고 냉한 성질의 음식이나 밀가루등은 섭취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주신 자몽이나 오렌지가 여성호르몬분비를 억제하여 근종을 줄인다는 것은 의학적으로는 확인된 사항이 아닙니다.
현재 한방다이어트를 하고 계시다면 자궁근종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오히려 다이어트치료기간을 마치고난 뒤 자궁건강회복 및 자궁근종관련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치료 마무리하시고 편안한 시간 잡으셔서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