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선근증 문의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대구 작성일13-04-30 14:29 조회1,329회본문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선근증 문의드립니다.
네.
자궁선근종은 매달 생리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고 진행되므로 말씀하신 것처럼 폐경이 되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줄고 생리가 없어지게 되면 서서히 자궁수축과 더불어 함께 수축하게되어 수술이 필요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폐경이 되는 과정 동안 선근종으로 인해서 유발되는 생리통이나 생리시 출혈량이 많아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주게 될 경우라면 부득이 하게 자궁적출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상담주신 분의 경우 나이상으로는 거의 폐경에 가까우시나 현재 자궁선근종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생리통 및 생리시 출혈량이 많아 최근 수혈까지 받은 정황 등을 고려한다면 자궁선근종이 많이 진행된 상황 일 것으로 사려됩니다.
물론 자궁질환이 없는 여성들의 경우도 폐경이 가까이 오게되면 난소기능이 약화되면서 한 두달을 거르거나 한 번에 많은 양의 생리를 쏟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선근종으로인한 출혈이거나 폐경이 가까와 오는 과정에서으 난소기능이 약해 자궁내막을 잘 조절하지 못해서 유발되는 증상이건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서 몸의 컨디션이 크게 손상 받지 않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을 정도가 되어야 수술이 필요없거나 폐경까지 유지가 가능한 것으로 봅니다.
한방치료는 이러한 과정을 돕게됩니다.
즉 자궁서근종으로인한 출혈일 경우 원인이 되는 자궁골반내의 순환장애상황을 개선해 자궁으 수축순환을 도와 자궁스스로가 생리통과 출혈 등을 조절해 갈 수 있도록 돕게 되며 폐경으로인한 난소기능저하로 출혈이 있는 경우 자궁난소를 비롯해 주변의 약해진 생리기능을 함께 살펴 건강한 폐경을 맞이 하실수 있도록 조절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여 가능하시다면 내원하셔서 한의학적인 상담과 검진을 통해서 치료가능여부 및 가능할 경우 적극 치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문의하신 미레나의 경우 자궁내막에 장착하는 루프로 루프를 통해서 여성호르몬을 줄여 폐경을 돕게 되는 역할을 하여 생리통이나 생리량을 줄여가게 됩니다. 그러나 선근종의 크기가 너무 진행되어 있거나 출혈량이 많을 경우 루프가 빠져버리거나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부분은 진료받고 계신 병원선생님과 상의하셔서 가능할 경우라면 삽입을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한방치료의 경우 미레나를 삽입하셔도 병행가능합니다.
아무쪼록 답변이 앞으로의 건강을 계획해 가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이전글임신 5주 전후로 3번 연속 유산됐습니다. 13.04.30
- 다음글자궁근종에대하여 13.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