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수술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부 작성일13-05-01 15:51 조회1,079회본문
여러 고민끝에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네요~ㅡ.ㅡ;;
전 자궁근종개복수술을 한지 이제 2주일 되어가는 데요...
작은것과 큰것들 해서 10정도 떼어냈다고 합니다...갑자기 숫자가 많아진 것 같아요...전에는 그렇게 없엇는데...
이렇게 숫자가 많타보니 체질이 근종을 생성하는 체질인가 고민도 스럽고 다시 재발할까바 걱정입니다.
녹용이나 한약을 먹으면 안된다는 그런 얘기가 있어서 걱정인데...한약을 복용하는것이 괜찬을지...
가격은 어디정도 인지 궁금합니다....
아직 아기가 없는 39세의 주부입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근종수술후
네.
다발성근종으로 수술하신 상황이고 현재 임신을 준비하고 계신것으로 사료됩니다.
자궁근종은 30대후반이후여성들의 30-40%이상이 지니고 있을 만큼 대표적인 자궁질환입니다.
자궁근종은 어느날 갑자기 발생해서 자라는 것인 아니며 평균 일년에 1cm정도씩 진행됩니다. 즉 유전적으로 근종발생의 요소를 받거나 외부로 부터 병원균이 들어와 발생하는 질환이 아닌 차고 냉한 자궁골반내의 환경과 그로 인한 순환장애,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이나 생활환경 등으로 인해서 오랜기간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를 풀어내지 못하고 일부 어혈과 노폐물이 자궁내에 정체되면서 근종발생의 원인과 악화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수술로 혹을 제거한 뒤라도 이러한 차고 냉한 자궁골반내의 환경 및 순환장애상황 등이 개선되지 못할 경우 같은이유로 재발의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 자궁내에 안착해서 열 달간 유지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 오게되는 것입니다.
하여 자궁근종의 한방치료는 발생한 혹 자체를 줄이거나 없애기 위한 목적이 아닌 발병환경과 원인을 개선해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을 회복해 감으로 유발증상을 개선하고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으여 건강한 임신의 성립과 유지가능성을 높여가게 되는 부분에 촛점을 두고 치료하고 돕게됩니다.
걱정하시는 것처럼 간혹 근종이 있는 상황에서 정확한 진단과 현 상황을 파악하지 않고 막연하게 보강하는 약을 처방받거나 임의대로 녹용을 달여 복용하게되는경우, 전문의료인이 아닌 한약방이나 건강원등에서 약을 달여 복용하게 될 경우 근종의 진행과정을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히려 상담자의 경우처럼 수술을 하신뒤로 앞으로 임신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막연한 임신시도에 앞서 수술이후의 상황을 추스려 자궁회복을 돕고 이 과정에서 정상적인 생리를 배출해가고 건강한 임신의 성립과 유지과정을 도와가기 위한 한방치료와 노력에의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치료는 개개인의 자궁건강 및 연관된 오장육부의 건강을 살펴 드시는 내복약으로 조절하게 되며 직접적으로 질을 통해서 약을 삽입해 자궁골반내의 어혈과 노폐물을 풀게되는 한방좌약을 병행하게 됩니다.
치료기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수술이후의 상황을 회복해 임신의 성립과 유지과정을 돕기 위한 기간은 3-6개월정도 보게됩니다. 치료기간중 한 달에 한 번 정도 내원하셔서 경과를 보게됩니다.
현재 상황과 나이 등을 고려할 때 막연한 걱정보다는좀 더 적극적으로 자궁건강을 회복하기기 위한 치료와 노력에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아무쪼록 자궁건강회복을 통해 바라시는 건강한 임신의 성립과 유지과정을 도와갈 수 있도록 한방치료가 힘이 되어드릴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 이전글다낭성 난소증후군이라는데.. 13.05.02
- 다음글미혼 자궁근종치료 13.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