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종수술시기와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13-07-26 14:36 조회1,170회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한방병원에선 가장 큰 근종이 10cm이상, 다른 2개와 개복수술을~ ** 종합병원에선 8cm 이상의 기타 근종으로 복강경 가능하시다며 MRI결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 경우는 수술후 한의학 치료를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지, 수술전에도 한방치료 가능성이 있는지 한번 더 고민하지 않을 수 없네요. 무척 고민이 됩니다. 상담 부탁드립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근종수술시기와 방법

네.

많이 고민되시겠습니다.
현재의 근종크기와 갯수로 보아서는 우선 수술로 혹을 제거하신 뒤 이후 재발방지와 자궁근종의 발병환경과 원인이되는 자궁골반내의 환경을 개선해 가기 위한 기능적인 회복시간을 갖아 주시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일반적으로 자궁근종은 평균 일 년에 1cm씩 진행됩니다.
하여 제일 큰 근종을 기준을 할 경우 8cm정도의 근종은 평균 7-8년을 거쳐 발생하고 진행되어 온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즉 매달 생리를 하면서 정상적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생리시 어혈과 노폐물등이 자궁내에 정체되면서 발병하고 악화되는 요소가 됩니다.
그러므로 수술로 혹을 제거한 뒤라도 이렇듯 오랜기간의 자궁골반내의 순환장애상황 및 차고 냉한 환경등이 개선되지 못할 경우 동일한 이유로 재발의 가능성은 물론 가임기여성들의 경우 임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궁근종을 한방치료한다는 개념은 발생한 혹 자체를 공격해 수축시키거나 제거하기위한 부분이 아닌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을 회복해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고 유지하면서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를 배출해 갈 수 있도록 조절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여 현재의 크기로는 자궁내환경이 안정된다하여도 유지하고 생활하시기에는 무리일 것으로 봅니다.

하여 병원검진결과 확인하시고 예정대로 수술을 진행하신 뒤 수술이후의 회복을 돕고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회복을 통한 재발방지와 앞으로의 건강한 생리, 임신 등의 역할을 원활히 수행해 갈 수 있도록 치료를 받아 보시기를 권해드리며 한방치료가 힘이되어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