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관련 문의사항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보성 작성일13-08-21 22:30 조회1,057회본문
어머니 께서 자궁내막증 수술을 4년전에 한번, 올해 7월에 한번, 총 2번 받으셨는대,
병원에서 하는 말이, 계속 재발하기 때문에 자궁 제거 수술을 해야 된다고 합니다.
어머님은 현재 56세 이시구요, 갱년기 상태라고 알고 있는대 자세한건 모르겠어요~:
일단, 이런쪽은 한방으로 효과가 있는 것 같아서, 마지막으로 한방치료를 해 보고,
안되면 수술을 고려해야 될 것 같습니다.
치료 가능한지와, 가능성정도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내막증 관련 문의사항
네.
자궁내막증은 생리를 하는과정에서 발생하고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생리가 끊어지는 폐경후에는 자연히 수축하거나 진행을 멈추게 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서 현재 어머님이 폐경이 되신 상황이신지요?
간혹 폐경이후에 생리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내막증이 재발하거나 진행되는 경우라면 이는 악성화의 가능성이 있어 적극 수술을 권하게 됩니다. 그러나 폐경이후 갱년기증상 등으로 인해서 인위적인 여성호르몬제나 호르몬보충제제 등을 섭취해 다시 생리를 하게 되거나 여성호르몬을 촉진할 경우라면 이로 인해서 자궁내막증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복용을 중단하고 경과를 지켜보게 도며 자연히 수축하거나 진행하지 않아 수술을 하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나이와 그 간의 수술병력등을 고려할 때 물론 가능하면 자궁을 적출하지 않고 유지하면서 건강을 보존하시는 것이 중요하나 현재 정확한 어머님의 상황이 아떠하신지에 대한 부분이 부족해 이 정도로 답변을 적어드립니다.
확인하시고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 경우 다시 한 번 상담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자궁적출 수술 날짜 잡았습니다. 13.08.22
- 다음글생리통이 너무 심해 문의드립니다~ 13.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