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질환 문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thn 작성일14-03-24 13:25 조회1,677회본문
거의 생리주기가 29일 인데요..
며칠전 월경날짜보다 5일이나 먼저 생리가 시작이되었고...
생리시작 첫째날은 진한 갈색혈이 조금씩 보이다가..점차 양도 많아지고 하는데요..
이번 생리는 첫날부터 평소보다 양도 많고 빨간색혈이 나왔어요..
보통 생리 둘째날이나 셋째날만 양이 많고....그담엔 조금씩 나오다 끝나는데..
이번 생리는 4배정도 많은 양에다..거의 5일째 나와서....
산부인과에 가서 초음파를 해보니..자궁안에 뭔가 있는데.. 피가 많이 나와서 확인이 잘 안되니...
생리멈추는 주사 맞고 일주일후에 오라해서 오늘 다녀왔습니다..
(주사 맞고도 계속 양이 많았고..총 생리를 11일정도 했어요)
오늘 다시 초음파를 하니..첨엔 6cm정도되던 덩어리같은것이 4cm로 줄어들었다며...
자궁근종 이라면 이렇게 금방 크기가 줄지는 않기 때문에.. 아마 피덩어리가 남아있는거 같다고 하시네요...
5개월전에...자궁암검사 하면서 초음파도 같이 했는데..그땐 자궁이 깨끗하다 했었거든요..
근데.. 몇개월만에 자궁에 피덩어리가 갑자기 생길수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피덩어리가 맞다면 다 빠져나와야 할텐데.. 다음달 생리시에 같이 나올수도 있는건지..
계속 자궁에 남아있다면.. 소파수술을 해야하는건지....
아님 한약으로 어혈푸는약을 복용하면 자연스레 좋아질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여성미한의원에 내원하면 초음파기기로 자궁상태를 살펴볼수 있는지도 알려주세요..
그리고 평소 자궁을 따뜻하게 하면 좋다하는데요..
생리할때는 배 찜질등은 하지 않는게 좋다하던데..정말 그런가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질환 문의~~
글쎄요.
자궁내에 보이는 덩어리이고 생리를 하면서 점차 줄어들고 있다면 오히려 다음달 생리시 정상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자궁골반내의 환경을 개선해주는 것이 순서일 것입니다.
과도한 생리가 배출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 등 자궁의 근육층내에 혹이 생겨 진행되면서 생리가 이루어지는 자궁내막을 압박할 경우 , 매달 일정한 두께로만 증식을 했다가 탈락을 하며 생리를 형성하는 자궁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하면서 나타나는 자궁내막증식증에 의한 경우, 자궁내막에 발생하는 작은 혹인 폴립, 난소에 발생한 난소낭종으로 인해서 호르몬이 불균형할 경우, 등입니다.
어떠한 경우에서건 중요한 것은 자궁과 난소 스스로가 건강하게 생리혈을 배출해가지 못할 경우 발병확률이 높으며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5개월만에 갑자기 발생한 혹이라면 그리 걱정힐 상황은 아닌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현재 인위적으로 주사를 통해 생리를 멈추게한 상황이니 다음달 건강하게 생리를 배출해 갈 수 있도록 조절한뒤 2-3개월 정도 경과를 지켜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가능하다면 내원하셔서 한의학적인 상담과 검진과정을 통해 치료를 받아 보시기 바라며 내원전 진료받으셨던 산부인과선생님께 진료소견서를 받아오신다면 그 간의 경과를 확인하는데 참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자궁난소에 발병하는 질환의 대부분은 차고 냉한 환경에서 발병률이 높은 만큼 치료외에도 가정에서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를 따뜻하게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서 문의하신 찜질팩은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단 생리시 출혈량이 과도한 경우 이 시기에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아무쪼록 자궁건강회복을 통해 건강한 생리를 회복해 가실 수 있기를 바라며 한방치료가 힘이 되어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이전글생리일이 너무 안맞아요. 14.03.27
- 다음글다낭성 난소증후군 14.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