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수술후에 재발방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허미정 작성일14-07-25 19:40 조회1,411회

본문

안녕하세요?^^
결혼한지는4년 되었고 올해 43세입니다
결혼전부터 4센티정도의 근종이 있었고 임신이 안되어 시험관시술을
몇차례 했지만 그런중에 근종 사이즈가 10센티로너무 커져서 올해1월에 개복수술로 제거하였습니다
9월즘에 시험관시술 또 해볼려구하는데요 근종이 재발할까봐 걱정이
됩니다. 한약이나 건강식품을 먹는것도 조심스럽네요
며칠전부터 공진단을 먹고있는데 공진단복용이 근종을 재발시킬 가능성이있나요?
자경단 치료를 병행하는게 도움될까요?
시험관하기전에 어떤 한방치료가 도움될까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근종 수술후에 재발방지

네.

현재의 나이와 근종수술병력을고려햘때 자연임신보다는 말씀하신 것처럼 시험관임신을 시도하시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그러나 시험관임신은 몇 차례 진행하셨듯이 배란에서부터 수정, 착상단계까지 의술로 가능하지만 착상이후의 단계부터 자궁이 열 달간 생명체를 품어 임신을 성공시키는 과정을 돕지는 못합니다. 오로지 자궁이 생명체를 품을 수 있는 환경과 능력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자궁근종은 평소 자궁이 위차한 하복부가 차고 냉함으로 골반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발생하고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수술로 혹을 제거한 뒤라도 근본적으로 자궁근종이 발병해서 진행되게된 자궁골반내의 환경 및 기능적인 건강이 회복되지 못할 경우 재발가능성은 물론 임신의 유지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는 시험관의 착상이후의 과정을 도와 건강하게 생명체를 품어 갈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

참고로 한약재 중 간혹 녹용이 첨가된 약일 경우 혹을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공진단의 경우도 다량의 녹용이 첨가되어 있으니 근종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전문한의사선생님과 상의후 드셔야 합니다. 이 외에 건강보조제의 경우도 여성호르몬제제등이 함유되거나 촉진할 수 있는 제품 등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의학에서는 시험관의 준비치료기간으로 3-6개월 정도 경과를 보게됩니다.
가능하다면 내원하셔서 현재의 자궁건강상황 및 전반적인 오장육부 건강을 살펴 좀 더 구체적인 답변 및 치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