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지수 작성일14-12-07 00:02 조회1,183회본문
한국에서 출국하기전에 자궁내막증 혹이 4센치정도였는데
3개월정도지난지금 통증이 조금 더 심해진 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치료를 위해 약을 복용해야한다면 어머니께 부탁하여 약을 보내달라고 할 생각인데, 가능한지 묻고싶습니다
그리고 보통 자궁내막증 치료를 위해 어떤 치료과정을 거치는지 상세히 알고싶습니다. 해외거주중이라 전화를 못 드리니 자세한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내막증
네.
자궁내막증의 경우 매달 생리를 하는 과정에서 전상적으로 배출되 못한 생리혈이 나팔관을 따라 역류해 발생하고 진행되는 질환입니다. 역류한 혈액이 난소, 골반,복강 등에 고여 발생하고 악화되면서 생리통 및 골반통, 성교통, 배란통, 배변통, 배뇨통 등과 같은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주로 미혼여성들에게 발병률이 높아 불임의 직간접적인 이유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내막증으로 인해서 발생한 난소 혹의 크기가 5-6cm이상일 경우, 관련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경우, 혹의 진행이 빠른 경우 등에 있어 수술을 권유받게 됩니다. 진행이 빠른 경우 한 달에 1-2cm이상 진행하기도 합니다.
해서 내막증진단이후에는 적어도 3개월단위로 초음파진료를 반드시 하셔야하며 이에 따라서 한방치료시작시점 및 수술의 시기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자궁내막증의 한방치료는 발생한 혹 자체를 공격해 수축시키기위한 외형상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발병환경과 원인이 되는 자궁골반내의 환경을 개선해 자궁과 난소가 건강하게 생리혈을 조절하고 배출해 가게 함으로 더 이상의 진행을 막고 관련통증을 개선해 가게 됩니다.
즉 한방치료는 기능적인 변화를 목적으로 하고 발병환경을 개선하게 되므로 치료(평균 3-6개월)에 시간이 소요됩니다. 해서 혹의 진행이 빠른 경우 치료과정중에도 반응하지 않고 악화되는 경우라면 우선 수술이후 재발방지와 이후의 건강한 생리, 임신 등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해 갈 수 있도록 조절하고 돕게됩니다.
더구나 멀리 계신 점을 고려할때 이렇듯 인터넷상담만으로 치료가 시작되어지기는 어렵습니다.
초음파검진이 가능하시다면 초음파검진을 통해 현재의 자궁난소상황을 체크하신 뒤 통화가능하신 시간에 전화로라도 자세한 상담을 받으시고 한방치료시작시점 및 가능할 경우 기간,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답변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자궁내막증을 비롯한 자궁난소질환의 경우 차고 냉한 자궁골반내의 환경 및 스트레스가 대부분 주된 이유가되니 자궁이 위치한 아랫배를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고 차고 냉한환경 및 음식을 주의하시며 젹당한 유산소운동으로 골반내혈액순환을 도와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쪼록 한방치료가 자궁건강회복에 힘이 되어 드릴 수 있기를 바라며 편한 시간에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