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문의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재희 작성일15-04-18 20:48 조회1,047회본문
없어졌다고 하셔서 신경을 안쓰고 있었어요~
작년 산부인과 검진중 5센치정도 혹이 있다고 도 그러셔서 ㅜㅠ
수술해야하냐고 하니 흔한거라 몇개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다고 하셔서 더 커지는지 지켜보면된다고 하셨거든요~
6개월뒤 재검사시에도 변화없고 그대로라 크게 신경 안썼는데
이번에 자궁경부암 검사 하면서 다시검사하니 6센치로 좀커졌다고 하시더라구요 ㅜㅠ 홈시 몰라 난소암 검사고 했는데
암은 아니고 자근근종으로 보여진다 하시더라구요
크기로 수술을 권하셔서요 ㅜㅜ
아직 첫 아이전이고 열어보고 자궁적출하거나 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다고하셔서.... 이런저런 무서운 생각도 들고
수술이 아닌 하프? 시술인가 그거나 한방으로 혹이 없어졌다는분들이 있으셔서.. 저두 수술보다는 비수술로 효과를 볼수 있을런지 해서 문의드립니다.
한방으로 다되면 수술하시는 분들이 없을듯한데..
한방으로 혹이 사라지지.않는 효과 못보는 사람고 있나요??
거리가 있다보니 보통 어느정도 한약을 먹어야 효과가 나오나요?
아니면 수술을 하고 재발막기위해 한약을 먹어야하는건가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답변]자궁근종문의드립니다.
네.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이며 근육덩어리입니다. 해서 말씀하신 것처럼 한의학적인 치료를 통해서 크기를 줄이거나 수술처럼 혹을 없애는 외형상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자궁근종은 매달 생리를 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정체된 생리시 어혈과 노폐물등이 자궁내에 쌓여 발생하고 진해됩니다. 평균 일년에 1cm정도씩 자라게 됩니다.
그러므로 양방에서는 근종이 일찍 진단된 후로도 특별한 치료는 없으며 지켜보다가 크기가 5-6cm이상이거나 그로인해서 유발되는 생리상 통증이나 출혈 등의 증상이 심해지거나 진행이 빠른 혹일 경우 수술을 권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현재 크기만으로는 수술을 권유받으신 것입니다.
그러나 수술을 시기를 결정하는 기준은 크기보다는 근종의 발생위치와 자라는 방향이며 그로 인해서 유발되는 생리상의 통증이나 출혈 및 관련증상의 정도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상황입니다.
근종이 생리가 이루어지는 자궁내막에 인접해 출혈량이 많거나 통증이 심할 경우라면 수술이후 회복과 조리를 돕고 이후의 재발방지를 위한 치료를 통해서 건강한 생리, 임신 등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해 갈 수 있도록 조절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현재 근종으로 인해서 유발되는 생리상의 불편함이나 관련증상이 크지 않다면 수술을 서두르기 보다는 발병환경과 원인은 찾아 자궁을 건강하게 회복함으로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고 근종을 유지하면서 정상적인 생리, 임신 등의 기능을 수행해 갈 수 있도록 치료하고 노력해 가시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결론은 한의학적인 치료는 근종의 외형상 크기를 줄이거나 없애는 수술대체요법이 아니며 근종의 근본적인 발병환경과 원인을 찾아 자궁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해 갈 수 있도록 치료하고 조절해가는 과정입니다.
또한 부득이하게 수술을 진행하셔야하는 경우 수술이후 재발방지와 회복 및 이후의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해 갈 수 있도록 돕게됩니다.
치료기간은 개인차가 있으며 3-6개월 정도 경과를 보게 됩니다. 개개인의 자궁건강상황 및 전반적인 오장육부 건강을 살펴 함께 치료하고 조절해 가게 됩니다.
여성에게 있어 자궁의 건강은 전신의 건강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부분인만큼 회복을 위헤 적극 치료하고 노력해 가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다면 내원하셔서 한의학적인 상담과 검진을 통해 좀 더 구체적인 답변이 이루어 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이전글자궁근종문의드립니다. 15.04.22
- 다음글자궁선근증 증상 15.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