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근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선미 작성일19-05-11 14:29 조회1,030회본문
어릴때부터생리통이 심했는데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네.
자궁선근증 진단으로 놀라움과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자궁선근증은 자궁이 매달 생리를 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생리시 배출되어야 할 어혈과 노폐물이 자궁내에 정체되면서 자궁의 근층내로 스며 들어 자궁을 감싸고 있는 자궁벽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고 굳어 가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서 생리시 자궁이 수축할때마다 심한 생리통을 유발하게 되고 이 통증은 생리기간을 비롯해 점차 전후로 길어지게 됩니다. 아울러 자궁이 위치한 골반내 혈액순환의 문제이니 골반통이나 꼬리뼈통증까지도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수술이 가능한 자궁근종과 달리 자궁선근증은 자궁벽자체가 두꺼워지고 굳어가게 되니 수술은 불가하며 진행상황을 지켜보다가 관련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자궁자체를 적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진단이후 막연하게 걱정하면서 상황을 지켜보기 보다는 좀 더 적극적으로 자궁선근증의 발병환경과 원인을 찾아 자궁건강을 회복함으로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고 관련증상을 치유하며 유지하고도 생리 임신 등의 자궁난소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해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한의학적인 치료가 도와가게 됩니다.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골반내의 차고 냉한 환경,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이나 생활환경, 출산이나 유산, 부인과적인수술이후 충분한 조리와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등으로 자궁난소의 생리조절기능이 약해지면서 발병하고 서서히 진행되는 것입니다.
해서 치료외에도 가정에서는 항상 자궁이 위치한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하시고 차고 냉한 환경과 음식을 주의하며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으로 골반내 혈액순환을 도와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는 개인차가 있으며 3-6개월정도 경과를 보게됩니다.
개개인의 자궁건강상황에 따른 내복약으로 조절하게 되며 일주일에 두 번 내원하셔서 침과 뜸, 좌훈을 병행하게 됩니다.
치료비용 및 좀 더 궁금하신 사항은 비공개상담란이나 직접 전화로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여성에게 있어 자궁의 건강은 건강한 임신은 물론 전신의 건강으로 이어지며 폐경이후까지도 유지해야 할 중요한 장기인 만큼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노력해 가시기를 바라며 한방치료가 힘이 되어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이전글자궁선근증으로 19.05.15
- 다음글한방치료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19.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