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의 자궁근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신현희 작성일05-10-10 15:51 조회540회본문
저는 30세 임신 6개월인 기혼여성입니다.
얼마전 산부인과 검진중에 자궁근종 2센티 정도가 된다고 말씀하셧습니다.
문제는 없냐구 햇더니. 선생님은 지금으로선 상태를 더 봐야알겟다고 하셧구 임신이 끝나면 줄어들수도 잇으니 기달려보자구 하셧는데요..
사실 좀 걱정이 됩니다.. 이 자궁근종으로 인해 임신상태가 안좋아 질수도 잇는지
조산이나 임신중독증 같은 상황이나 혹시 제가 또 4년전에 자궁내막증 난소낭종으로 오른쪽 난소제거술을 받은 적이 잇어서여.. 여러가지로 걱정이 됩니다..
지금 임신중에도 배가 상당히 찬것 같아여 허벅지(하체)와 손발도 찬것 같구여..
임신중에 한약이나 좌욕같은 무슨 방법을 병행하는것이 좋은건지 여쭤보구 싶습니다. 수술한 경험이 잇어서 출산은 되도록이면 자연분만을 하고 싶은데여..
선생님 알려주세요.. 또한 지금 임신중일때 배부분을 따듯한 물수건으로 찜찔을 해도 될까여? 저는 또한 우유나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을 많이 먹구 잇거든여 좀 줄이는것이 좋을까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현재 6개월인상황에서 2cm정도의 혹이라면 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같습니다.
물론 임신중에 근종이 커져 정상적인 분만이나 착상에 영향을 주어 유산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현재 특별히 불편함이 없고 출혈이나 통증등이 반복되거나 심해지지 않는 상황이라면 근종자체가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예전에 내막증수술도 하시고 현재 근종이 발생함 상황이라면 분만이후에 정상적인 수축을 통해서 자궁과 난소가 기능적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근종이 자궁의 입구를 막고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근종이 있다해서 자연분만이 모두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태아와 근종상황을 체크하세요.
또한 정기적인 하복부찜질은 자궁순환을 도와 임신유지에도 도움이 되니 활용해보시고 아울러 차거나 너무 기름진음식(말씀하신 우유보다는 두유가 좋습니다.)은 줄이거나 제한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해산물이나 미역, 김, 생선, 콩류 등은 근종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임산부에게 도움이 되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출산을 기원하며 분만이후 산후조리와 함께 자궁수축과 근종치료를 함께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적어주신 내용은 개인신상을 보호하고 개제하오니 양해바랍니다.
- 이전글물어볼께있어서요,, 05.10.10
- 다음글생리불순.. 05.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