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풍인지 궁금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왕눈이 작성일06-02-24 20:25 조회459회

본문

2006.1.11 둘째아이를 낳고 지금 산후조리중인 산모입니다.
첫째 아이 낳고는 몸이 괜찮았는데 둘째 낳고 한 일주일 전부터 손가락들이 아픕니다. 처음에는 욱씬욱씬 아픈것 같았는데 지금은 자고 일어나면 손가락 관절이 약간 굳은 느낌이고 붇기도 있습니다. 모유수유하면서 손가락에 힘을 줘서인지 손가락 마디가 아프네요. 한약을 먹어야 하는지 일반 병원을 가야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산후에 관절과 인대가 늘어지고 약한상태에서 특정부위의 근육이나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게 될경우 해당부위관절의 회복이 더뎌지면서 통증과 저림 등을 유발하게됩니다. 일종의 산후풍증상으로 볼 수 있으며 가능한 빠른 시기에 회복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으로 산후 100일간은 산모와 태아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안정과 정상적인 회복을 통해서 건강을 회복하기위해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자궁을 비롯해 신체기능이 정상회복을 하지 못할 경우 우리나라 여성들만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산후풍이라는 질병으로 일정기간 혹은 평생을 고생하는 여성들이 있습니다.

치료와 더불어 가능하면 유축기나 가족들의 도움을 받아 수유를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하며 앞으로 최소 한 달 정도는 오래 서있거나 빨래를 비틀거나 팔의 힘을 이용해 직접 아기를 안는 등의 행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