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하나 작성일04-06-16 11:51 조회635회본문
38세 두아이를 가진기혼여성입니다. 아랫배가 따딱하게 잡히고 허리통증,생리양이 작고 소변을 자주눠서 산부이과 진료결과 자궁근종 진단을 받았어요. 자궁근종 크기가 사선으로 11센티 가로넓이가 12센티이라 수술을 권했어요. 혹 자궁을 드러내도 우울증 이런거 생기지나 않을까 걱정두됩니다. (클대로 커서 수술을 조금은 미뤄도 된다구...) 제가느끼기에도 엄청 딱딱하고 커 보이더군요. 한방으로 치료가 가능한지 궁금하네요.답변 부탁드릴께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근종의 크기가 10cm를 넘게되는 거대 자궁근종의 경우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덩어리자체가 커서 주변장기를 압박하거나 숨이차고 외관상 아랫배가 많아 나와 수술을 하게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를 받게 될 경우 느껴지는 불편감이나 자궁부위의 혈액순환을 도와 하복부를 좀 더 편안하게 유지하고 근종의 더 이상 악화를 막는데는 가능하지만 사이즈자체를 변화시키지는 못합니다.
수술을 하게 될 경우 근종만을 제거하기도 하고 혹은 자궁을 함께 들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자궁전체를 수술로 제거할 경우에는 신체적으로도 생식기능이 약해지지만 정싱적으로도 우울증이나 피로감, 의욕저하, 등으로 힘들어 하게되는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현재 나이와 상황을 고려한다면 뚜렷한 명쾌한 답변을 드리기는 곤란합니다. 다만 지체하고 걱정하기보다는 결정을 하시고 차후의 회복과 후유증을 줄이기위한 노력을 기울이시는 것도 중요하리라 봅니다.
- 이전글꼭답변부탁해요급합니다 04.06.16
- 다음글물혹수술 04.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