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풍인것 같은데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빈엄마 작성일04-07-02 15:59 조회641회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5월 23일 자연분만한 산모인데요 산부인과에서 샤워를 해도 괜찮다고 하셔서
아기 낳은지 5일만에 샤워랑 머리도 감았습니다 거기다가 아이가 황달이 심해서
병원에 입원해서 아기 면회하러 왔다갔다 했구요
그래서인지 2주부터 뼈마디가 마디마디 아프더니 지금은 온몸이 식은땀이 줄줄나고
시리고 저립니다. 한약으로 치료가 가능합니까?
그리고 약은 어느정도 먹어야 차도가 있을까요
요즘 너무 많이 힘이듭니다
그리고 날씨가 더워서 창문은 열고 방바닥에는 옥장판으로 따뜻하게 땀을 흐르면서 자는데 맞는 방법인지요 그리고 항상 누워만 있는것보다는 조금씩 움직이는게 나은지요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출산한지 한 달이 조금 지난 상황이네요.
출산후에는 적어도 3주간은 절대안정을 취하고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여 찬바람이나 외부의 나쁜공기를 접촉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산후풍은 한국인만이 가지고있는 풍토병의 일종으로 외국인들에 있어서는 찾아볼 수 없는 질병입니다.

산후의 조리과정이 잘되어 자궁을 비롯한 전신의 기능이 빨리 회복되어야 앞으로 더욱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만큼 산후조리는 여성의 평생건강을 결정한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전형적인 산후풍의 증상으로 최소 1-2개월 정도 치료가 필요하며 찬바람을 피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덥게해서 땀을 과도하게 흘리면 인체의 기운이 빠져 오히려 몸이 더욱 힘들어 질 수 있는것 입니다.

실내온도는 26-28도정도로 맞추시고 가급적 찬음료나 찬과일, 에어컨바람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정도면 무리하지 않은 범위에서 가벼운 집안일이나 스트레칠칭 도는 하시는 것이 순환을 위해 좋습니다.
단 빨래를 비틀거나 아기를 팔에 오래 앉고있거나 오래 서있는 등의 자세는 좋지 않습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