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함준석 작성일10-03-16 17:45 조회786회

본문

제 아내가 자궁내막이 얇아 임신이 되지않습니다. 시험관을 하려고해도 내막이 두꺼워지지않아 못했습니다.
한약을 먹으면 어느정도 치료효과가 있을까요?

답변

여성미한의원님의 댓글

여성미한의원 작성일

여성미한의원

네.
시험관을 준비하시는 경우 정자와 난자의 수정과 이식을 통한 착상까지는 가능하지만 이후 자궁내에 잘 안착해서 열 달간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상황은 오로지 자궁내환경및 순환, 건강상태에 달려있습니다.

자궁내막이 얇아 임신의 성립과 유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불임의 한 원인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 보는 원인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약해 충분히 내막을 형성하고 두껍게 조절하지 못하는 것이며 특히 평소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가 차고냉해 자궁골반주변으로의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한 것을 제일 큰 문제로 봅니다. 이 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예민해 기혈순환이 원활치 못한 경우, 생활환경(식사, 수면)이 불규칙한 경우 등의 이유로 자궁과 난소가 정상적인 호르몬의 분비와 조절을 하지 못함으로 임신을 하기에 부적절한 상황이 만들어진다고 설명합니다.

말씀드린것처럼 임신은 밭에 씨앗을 뿌리는 상황에 비유를 많이 합니다. 즉 밭에 씨앗을 파종할 경우에도 땅을 고르고 거름을 주어 비옥하게 가꾼뒤 풍성한수확을 이룰 수 있듯이 임신이라는 상황도 단순히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상황에만 촛점을 두지 말고 자궁이 포근하고 따뜻하게 환경적으로 기능적으로 안정되어 건강한 임신의 성립과 유지를 도와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양쪽 나팔관이 막힌 경우가 아니라면 시험관을 준비하는 과정의 한방치료를 하는과정에서 자연임신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것은 환자분의 나이, 평소 생리상황, 건강 정도, 오장육부의 건강상태등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치료기간은 개인차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3개월 정도 준비하고 조절하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한의학적인 상담과 검진을 통해서 한방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