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목록

  1. Q자궁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나요?

    생리와 임신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건강과 아름다움, 미용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Q자궁은 어떤 구조로 되어 있나요?

    생리를 하게 되는 자궁체부를 중심으로 양쪽에 나팔관과 난소가 위치하고, 난소는 배란이 이루어지는 역할을 합니다.
  3. Q자궁은 어느 부분에 위치해 있나요?

    하복부의 중앙에 위치하며, 앞으로는 방광과 뒤로는 장이 위치합니다. 자궁에 문제가 있을 시 대변과 소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4. Q자궁관련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경대태산이라고 하여 월경, 임신, 출산과 관련한 다양한 질환이 발생합니다. 월경과 관련된 질환 – 생리통, 생리불순, 무월경 생식기에 생길 수 있는 질환 –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난소난종, 자궁선근종 임신과 관련된 질환 – 불임, 산후풍 이 있습니다.
  5. Q자궁근종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자궁근육층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이며, 암과 구분되는 살혹입니다.
  6. Q자궁근종 환자 수는 얼마나 많나요?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 여성의 10명 중 3~4명 이상이 근종을 지니고 있거나 근종이 발생할 소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20대 또는 10대 후반의 여성들에게도 근종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7. Q자궁근종의 한의학적 발병원인은 무엇인가요?

    기체, 혈어, 비신부족입니다.

    기체 –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신경이 예민하여 정신적으로 피로를 많이 느끼는 경우에 기운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혈액이 엉겨 자궁의 어혈을 촉진
    혈어 – 출산이나 유산 이후, 생리기간 중 자궁이 약한 상황에서 차고냉한 기운이 들어와 어혈을 형성
    비신부족 – 소화기가 약하고 무리한 다이어트로 비위 기능이 약해지거나 선천적으로 약하게 태어나신 경우 비장과 신장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담이 형성되고 담이 혈액과 엉겨 근종으로 진행
  8. Q자궁근종의 종류는?

    발생 위치와 자라는 방향에 따라 장막하근종, 점막하근종, 근막하근종이 있습니다.
  9. Q자궁근종은 암으로도 발전될 수 있나요?

    자궁근종이 암으로 진행될 확률은 0.5% 미만, 생명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므로 걱정보다는 적절히 대처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Q자궁근종은 개수가 많을수록, 크기가 클수록 위험한가요?

    근종의 발생 위치와 근종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이 중요합니다. 크기가 작아도 자궁내막과 인접해 있어서 출혈과 통증 등이 동반 될 경우 보다 중한 상황입니다.
  11. Q자궁근종일 때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생리량이 많아지거나 덩어리가 많아지고, 기간이 길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통증이 증가하며, 생리배출기간이 길어집니다. 또, 배출기간이 길어지면서 아랫배가 더부룩해지고, 허리가 아프며, 다리가 붓고 기운없고 어지러운 증상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12. Q자궁근종진단에 필요한 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자궁근종이 발생하게 된 원인과 환경에 대한 검사들을 합니다. 오장육부의 기능을 살피기 위한 장부경락기능 검사, 혈액순환 상태를 보기 위한 생혈액검사, 자궁근종의 경우 하복부비만과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하는 체성분검사, 확인과 치료경과를 보기 위한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13. Q자궁근종을 치료하지 않고 그냥 놔두면 어떻게 되나요?

    크기가 10cm 이상인 거대근종으로 진행 될 경우 수술이 불가피하며, 크기가 작아도 연관되는 생리상의 통증이나 출혈이 심해 치료를 통해서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도 수술이 불가피합니다.
  14. Q자궁근종의 악화요인은 무엇인가요?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의 순환장애를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1. 아랫배가 차고냉한 것 2. 지속적인 스트레스 3. 불규칙한 음식(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4.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있습니다.
  15. Q자궁근종이 외부에서 만져지기도 하나요?

    근종의 크기가 커도 자궁 뒤에 위치한 경우에는 외부에서 만져지지 않습니다. 자궁 앞에 위치할 경우라면 아침 대소변이 차있거나 생리직전에 만져질 수 있습니다.
  16. Q자궁근종이 큰 경우, 압박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나요?

    자궁 앞에 위치해 방광을 자극할 경우 소변이 잦고 시원치 않는 증상이 나타나고, 자궁 뒤에 위치해 장과 골반을 압박할 경우 변비와 가스, 골반통과 요통 등이 나타납니다.
  17. Q자궁근종은 임신에 영향을 미치나요?

    근종이 발생하게 된 환경과 원인을 개선해 줄 경우 임신의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궁근육층에 혹이 있는 벽내성근종이며 자궁이 두꺼워진 선근종일 경우, 자궁내막에 위치한 점막하 또는 내막하근종일 경우 불임의 확률이 높습니다.
  18. Q자궁근종의 한방치료원리는 무엇인가요?

    자궁과 골반 내의 혈액순환을 도와 원인이 되는 어혈과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하고 정상적인 생리와 임신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19. Q자궁근종의 한방치료 대상은 누구인가요?

    1.근종의 크기가 10cm미만인 경우 2.생리상의 문제가 심하지 않고 진행이 빠르지 않은 경우 3.미혼이거나 임신을 해야 하는 경우 4.폐경 이후 호르몬요법을 통해서 근종이 자란 경우
  20. Q한방에서는 자궁근종을 어떻게 치료하나요?

    근종이 발생하게 된 원인과 자궁 및 오장육부의 기능을 살피고 조절하므로써, 근종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불편함과 생리상의 문제를 개선해주고, 근종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조절
  21. Q반드시 수술해야 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1. 근종의 크기가 10cm 이상인 경우 2. 근종의 성장속도가 빠를 경우 3. 증상이 심해 치료를 통해서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 4. 폐경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가 수술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22. Q잦은 유산이 자궁근종의 발병원인이 될 수도 있나요?

    유산 이후 자궁이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갖지 못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생리량이 줄거나 분비물이 많아지고 통증이 증가되면서 자궁질환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23. Q자궁근종이 있는데 임신한 경우는 치료를 어떻게 하나요?

    임신 초기에는 자궁근종이 임신호르몬의 영향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근종에 초점을 두어 치료하기 어려우며, 다만 자궁 내에 태아가 안착해서 자랄 수 있도록 안태에 초점을 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분만 이후에는 산후조리와 함게 자궁수축을 돕게 됩니다.
  24. Q자궁근종의 크기가 커도 임신이 가능한가요?

    자궁은 임신을 하고 있는 동안에 그 부피가 300배까지 커지게 됩니다. 근종이 커도 자궁 밖으로 자란 경우라면 직접적으로 태아에 착상과 성장을 방해하지 않으므로 임신이 가능합니다.
  25. Q자궁을 적출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수술을 통해서도 근종이 발생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개선되지 못하므로 대부분 재발 됩니다. 이 경우 출산을 마친 여성이나 앞으로 임신할 계획이 없는 여성이라면 근본적인 해결법으로 자궁자체를 적출하게 되는 수술을 권유하게 됩니다.
  26. Q자궁적출의 후유증은 무엇인가요?

    자궁을 제2의 심장이라고 할 정도로 여성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자궁적출 이후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신체적 후유증의 경우 하지무력감, 요통, 하지통증, 가슴답답함, 두근거림, 두통, 불면, 상열감등이 있고, 정신적으로는 우울감, 상실감, 불감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27. Q복부비만도 자궁근종의 원인이 되나요?

    일반적으로 자궁근종환자들의 대다수가 하복부비만을 겸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자궁과 골반 주변의 순환장애로 인해서 노폐물이 쌓이게 되어 복부주변에 축적된 것이 원인이 됩니다. 복부주변에 지방이 축적되면 자궁과 골반에 순환의 문제가 생겨 자궁질환의 악화 요인이 됩니다.
  28. Q자궁근종 한방치료는 몇 개월 정도 해야 하나요?

    생리주기를 기준으로 한 달에 한 번 정도 치료 전후의 생리 변화를 확인하게 되며, 2~3개월 정도 치료경과를 보게 됩니다.
  29. Q자궁근종을 치료한 후에, 재발되는 경우도 있나요?

    한의학적인 근종치료가 근종자체 소멸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고 발생 원인을 개선해서 더 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막는 것이므로 치료 외에도 치료 후에도 적절한 생활개선과 식습관 교정, 운동, 찜질 등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30. Q자궁근종의 재발이 잦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발병 원인을 조절하고 개선하고 자궁건강회복을 위해 노력하지 못할 경우 재발 가능성이 높아지고, 한의학적인 치료 후라도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자궁건강을 지켜가지 못할 경우에도 재발할 수 있습니다.
  31. Q자궁근종으로 진단받은 경우, 올바른 대처법은?

    3~4군데 정도 병원에서 검사를 해보고 정확한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을 서두르기보다 근종이 발생하게 된 원인과 상태를 살펴 적절하게 조절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게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초음파검진을 통해 근종의 추이를 지켜보는게 중요하고, 수술을 하게 될 경우에는 수술 이후 후유증과 재발을 막기 위한 한의학적 치료와 관리법을 병행한다.
  32. Q자궁근종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은 무엇인가요?

    평소 적절한 식생활과 관리를 통해 치료효과를 높이고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차고 냉한 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등을 제한하고, 유제품의 섭취를 줄이며, 담백하고 따뜻한 음식을 섭취 하는게 좋습니다. 하루 한시간정도 하복부찜질이나 15~30분정도의 반신욕을 통해서 골반순환을 도와주는게 중요합니다. 적절한 유산소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하체순환을 도와주는 것도 좋은 생활습관입니다.
  33. Q자궁근종의 한방치료사례

    생리량이 많아지고 생리통이 증가되어 산부인과 검진을 받은 경우. 발견 당시 4cm 정도 근종을 발견했고, 생리 상태를 지켜보고 철분제를 복용하면서 1년정도 경과를 지켜본 후, 6cm로 근종이 자라게 되어 치료를 받았은 경우가 있습니다. 3번의 유산경험과 제왕절개술로 아이 출산, 제대로 자궁회복이 되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되어 자궁의 기능적인 회복과 생식기능을 보충하고 어혈을 푸는데 초점을 맞추고 치료한 결과 3개월 후 근종의 크기도 감소하고 생리 통증, 출혈 상태가 좋아졌다.
  34. Q자궁근종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차고냉한 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카페인등을 피하고, 따뜻하고 담백한 음식(식물성단백질, 생선, 해산물)이 피를 맑게 하고 순환을 돕는다.
  35. Q자궁근종에 홍삼이 안좋다는 얘기가 있는데 사실인가요?

    오히려 동물성약재인 흑염소, 개소주, 녹용 등을 정확한 진단 없이 보약의 개념 없이 복용하거나 임의로 복용한 후에 근종이 성장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히 처방되어야 합니다.
  36. Q폐경기 때 자궁근종의 크기가 줄어드는 이유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고 자궁 역시 기혈이 부족해 수축이 되기 때문에 근종도 함께 위축되게 됩니다.
  37. Q자궁근종으로 얼굴이 기미가 낄 수도 있나요?

    자궁근종의 발생원인이 자궁과 골반의 어혈로 볼때 인체내에 혈액에도 어혈이 많아 이로 인해 피부로의 원활한 혈액순환의 문제를 주게 되어 기미와 피부트러블 등의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38. Q자궁근종에 좋은 운동은 무엇인가요?

    자궁과 골반의 순환을 도와줄 수 있는 하체운동이 좋으며 과격한 운동보다는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이 좋습니다. 30분~1시간 정도의 가벼운 조깅, 런닝, 속도 등이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복부를 두드리거나 강한 정도의 자극이나 마사지 등은 근종을 뭉치게 하기 때문에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39. Q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의 차이점은?

    자궁선근종과 자궁근종은 한의학적으로 발병원인이 거의 같다고 봅니다. 자궁근층 내에 생리혈이 고여 자궁의 한쪽벽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 자궁벽과 혹이 분리되지 않는 상태를 자궁선근종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수술이 불가피해 자궁적출의 원인이 됩니다.
  40. Q생리통과 자궁근종이 관련이 있나요?

    평소 매달 배출되는 생리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자궁근종의 조기진단과 치료효과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되며, 특히 생리통의 경우 오랜 기간 방치하고 진통제로 생활할 경우 자궁근종으로 진행하거나, 다른 자궁질환의 악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달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1. Q미혼여성에게 자궁근종 발생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평소 차고냉한 음식을 선호하거나 추운 환경에 노출될 경우 자궁근종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어 기운과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근종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분별한 피임약이나 진통제 등의 남용으로 자궁이 차갑고 냉해지는 상태도 자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여성미한의원
· 이용약관
여성미한의원
· 개인정보보호방침